군산 문화재, 생생한 역사 체험장으로 부활
군산 문화재, 생생한 역사 체험장으로 부활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7.02.23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지역 문화재가 생생한 역사 체험장으로 부활한다.

군산시는 문화재청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2017년 생생(生生)문화재 사업’에 4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일궜다.

 ‘생생문화재 사업’은 지역의 우수한 문화자원을 관광, 교육 자원으로 육성해 그 의미와 가치를 되살리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시는 사업 선정으로 내달부터 10월까지 원도심 내 문화재를 활용해 다양한 사업을 벌일 수 있게 됐다.

특히, 올해 사업은 옛 군산세관 본관을 비롯해 옛 조선은행 군산지점 등 원도심에 위치한 6개 문화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문화재에 담긴 이야기를 소재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세부 사업으로는 ▲군산의 근대역사 탐험 ▲공감 백배 군산역사문화교육 ▲문화재에서 만나는 작은 음악회(군산의 아픔과 희망을 노래하다)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활동 및 독도홍보 등이다.

 또한, 군산만의 애환이 서린 ▲창작극 군산아리랑 ▲근대역사를 찾아 떠나는 문화제(文化祭)로 지역 문화유산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역사문화 콘텐츠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올해 처음 실시되는‘근대역사를 찾아 떠나는 문화제(文化祭)’ 프로그램은 신흥동 일본식 가옥과 그 주변을 활용한 생생문화재 사업 개별 프로그램과 문화재 손수건 만들기, 기타 문화재 체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군산시 문화예술과 김봉곤 과장은 “생생문화재 사업은 시민과 군산을 찾는 관광객들 모두에게 근대 역사를 품은 지역의 문화재를 통해 역사를 학습하고 두루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앞으로도 흥미로운 창의체험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