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금 대출 전쟁, 실수요자 내집 마련 부담 가중
중도금 대출 전쟁, 실수요자 내집 마련 부담 가중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7.02.22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기관이 집단대출을 규제하면서 금리까지 올리고 있어 실수요자들의 내집 마련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한때 활기를 띠었던 도내 아파트 분양시장이 급랭하며 미분양이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시장 침체에 따른 부작용도 우려되고 있다.

22일 도내 아파트 분양업계에 따르면 은행권의 가산금리 인상 등으로 중도금 집단대출의 금리는 지속 상승해 올 2월 말 현재 시중은행은 3.46∼4.13%, 지방은행 및 특수은행은 4.2∼4.3%, 제2금융권은 3.88∼4.5% 수준을 보이고 있다.

작년과 비교할 때 대출금리 수준이 시중은행은 0.26~0.43%p, 지방은행 및 특수은행은 0.5~0.7%p, 제2금융권은 0.3~0.38%p 인상돼 수분양자의 금융비용 부담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리처분 인가를 마치고 본격적인 이주 및 철거작업을 앞두고 있는 도내 재개발ㆍ재건축사업장의 경우 금융권의 대출 기피와 분할대출 요구 등으로 앞으로 조합원의 금융부담 증가와 일반분양분 계약 철회 등 사업성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청약경쟁이 치열했던 전주 에코시티의 경우 중도금 대출 협약이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됐지만 나머지 단지의 경우 금융권의 경직적인 대출태도가 심화되면서 사업진행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대출 보증서를 발급해줘도 대출을 해주지 않는 은행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HUG에서는 대출은행을 구해 와야 보증서를 발급해주는 상황까지 연출되고 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집단대출을 중심으로 한 금융 당국의 가계부채 건전성 관리는 실수요자의 주택구매 의지를 꺾지 않는 범위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금융권의 집단대출 기피와 금리인상, 조건부 대출 요구를 지양해 집단대출 운용이 조속히 정상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