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영국영화의 거장 ‘마이클 윈터바텀’ 특별전
현대 영국영화의 거장 ‘마이클 윈터바텀’ 특별전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7.02.2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 27일부터 5월 6일까지 열리는 ‘제18회 전주국제영화제(집행위원장 이충직)’에서 현대 영국영화를 대표하는 거장 감독인 마이클 윈터바텀을 만날 수 있다.

전주국제영화제가 올 영화제의 시작을 알리는 첫 프로그램으로 특별전 ‘마이클 윈터바텀: 경계를 가로지르는 영화작가’(Michael Winterbottom, The Filmmaker Across the Boundaries)를 20일 공개한 것.

2017~8 한영교류의 해를 맞아 영국문화원과 협력해 기획된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이야기, 형식의 변주를 통해 오랜 경력을 쌓아 온 감독의 작품과 영화세계를 소개한다.

마이클 윈터바텀 감독은 극영화와 다큐멘터리, 음악과 텔레비전 영화를 넘나들며 40여 편이 넘는 장편영화를 만들어 온 인물이다. 그의 작품들은 이미 국내에서도 다양하게 소개되거나 개봉돼 왔지만, 검열에 의해 제대로 볼 수 없었던 작품도 있다.

이에 올 영화제에서는 윈터바텀 감독의 ‘나인 송즈(2004)’의 오리지널 버전을 비롯해 ‘인 디스 월드(2002)’ 이후 현실과 다큐멘터리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일련의 영화들과 다큐이자 음악영화이기도 한 ‘24시간 파티하는 사람들(2002)’ 등의 작품과 최근에 영국 BBC와 TV 영화로 소개되고 있는 ‘트립 투 잉글랜드(2010)’, ‘트립 투 이탈리아(2014)’ 등 ‘트립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쥬드(1996)’를 비롯한 초기 극영화와 함께 ‘쇼크 독트린(2009)’, ‘벌거벗은 임금님(2015)’ 등 국내에 소개되지 않았던 다큐멘터리 대표작도 상영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회에 걸쳐 진행되는 ‘마스터 클래스’는 동시대를 대표하는 감독이자 다양한 영화세계를 쌓아가고 있는 감독의 세계를 일별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시네필과 영화학도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이상용 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는 “마이클 윈터바텀 특별전은 감독에 대한 단순한 조명이 아닌, 유럽의 현재에 대한 1900년대 이후의 시선을 조명하는 것”이라고 특별전의 의도를 밝혔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