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가지질공원 인증 제자리걸음
전북도, 국가지질공원 인증 제자리걸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2.2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의 우수 지질자원을 인증받아 국가관광자원으로 키우겠다는 ‘국가지질공원’ 인증이 2년 가까이 제자리걸음이다. 매년 인증을 자신하며 순항 중이다고 밝히고 있지만 가능성과 협력만 있을 뿐, 체결까지는 멀어만 보인다. 지질공원을 통한 전북도의 1시군 1생태관광과 토탈관광 연계에도 자칫 차질이 빚어질지 모른다는 우려가 크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진안-무주권과 전북 서해안권 등의 국가지질공원 인증 추진이 인증 기반 구축 등을 통해 올해 안에 추진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진안-무주권의 경우 지난해 홈페이지와 지질공원센터 등 21개 항목의 인증기반 구축을 완료하고 올해 지질공원 활성화를 위해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탐방 프로그램 운영, 지질공원 상품 개발 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전북 서해안권 역시 활성화를 위한 상품 개발과 서면, 현장실사를 준비하고 최종 심의를 기다린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진안-무주권의 경우 지난 2015년 1월 계획 수립 이후 4월 전북도와 4개 군이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 추진에 나섰지만 2년이 다 되도록 결과물을 얻지 못하고 있다.

그해 12월 국가지질공원사무국의 조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16년 인증 가능이 예상된다고 홍보를 했지만 무산됐다.

비슷한 시기, 역시 지질공원 인증 신청서를 제출한 ‘강원고생대 국가지질공원’은 지난해 12월 최종 인증을 받아 대조를 보이고 있다.

올해 역시 지질위원회가 6~7월에나 열릴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전북도 등은 이 시기에 맞춰 총력을 펼치고 있지만 하반기에나 재심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전북도가 지질공원에 공을 들여온 것이 토탈관광 등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의지였지만 늦어지는 지질공원 인증이 발목을 잡는 게 아니냐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진안-무주권과 전북서해안권은 물론 고군산군도까지 전략적으로 구분해서 추진에 나서고 있다”면서 “전북지역 지질공원 인증을 서둘러 지역 관광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