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이서혁신도시에 최적의 도서관 건립
완주군 이서혁신도시에 최적의 도서관 건립
  • 완주=정재근 기자
  • 승인 2017.02.20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이서혁신도시에 최적의 도서관 건립을 위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프랑스 그림책전과 현대카드 트래블 라이브러리를 벤치마킹했다.

 전북혁신도시 내에 건립 설계가 시작되는 완주 이서 공공도서관의 효율적인 건립을 위해 완주군 문화예술과 도서관팀 사서연구회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현대카드 트래블 라이브러리 벤치마킹을 추진했다.

 도서관의 양적증가 못지않게 질적 우수성 확보를 위해 기획, 설계단계부터 준공, 운영단계까지 누수 없는 사업추진을 위해 선진도서관에 대한 지속적인 벤치마킹과 테마 전시 등 운영사례를 배워 담아낼 계획이다.

 그림책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할 만큼 0세부터 100세까지 누구에게나 감동을 주는 그림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여위숙 관장)이 주한프랑스대사관-프랑스문화원과 함께 기획한 '프랑스 그림책전'에서는 이야기와 그림의 색다른 만남이었다. 또한 도서관 내에 마해송 문고 등 아동문학가 개인문고와 기증자료 전용서가, 동화구연실 운영실태도 배울 수 있었다.

 미래 도서관의 역할이 다양한 자료의 수집 못지않게 전문사서가 주제별로 특색있는 장서구성과 정보의 큐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창작하는 것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여행관련 서적들을 전세계 지역별, 테마별로 구성하여 관심 있는 사람들이 여행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현대카드 트래블 라이브러리를 벤치마킹했다.

 앞으로 완주군은 물리적인 공간구성과 관련 서비스들간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군민의 활용을 고려한 지역문화 플랫폼으로 재도약 할 수 있는 '책 읽는 지식도시 완주'의 도서관으로 역할을 다 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완주=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