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몫찾기는 전북의 생존권 차원에서 호소하는 것
전북 몫찾기는 전북의 생존권 차원에서 호소하는 것
  • 이춘구
  • 승인 2017.02.14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몫찾기는 호남을 분열시키는 소지역주의가 아니다!

  전북 몫찾기 운동이 난데없이 호남을 분열시키는 소지역주의가 아닌가 하는 논쟁이 일고 있다. 민주당의 문재인 전 대표가 12일 전라북도 기자협회 초청 토론에서 전라북도를 독자권역으로 설정해서 전북 몫을 챙기겠다고 밝힌데 대해 국민의당 지도부가 소지역주의를 부추기는 것으로 비판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전라북도가 건의해온 지역 탕평책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전북 출신 인사의 등용과 지역개발 정책을 펴겠다는 취지로 얘기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13일 전북도의회에서 최고위원회 회의와 전북도청에서 정책간담회를 마친 후 “이는 대통합 정신에 어긋나는 소지역주의를 추구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박지원 대표는 “문 전 대표가 부산과 울산 경남 등 부·울·경을 놓고 과연 부산에 가서도 울산과 경남을 분리하자고 발언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대선 후보가 소지역주의를 조장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대통합의 정신에 어긋난다.”고 거듭 지적했다.

진실된 입장에서 이해한다면, 문재인 전 대표는 나름대로 전라북도를 비롯한 여러 경로를 통해 전북 몫찾기의 절실함을 피부로 느꼈을 것이다. 물론 박지원 대표도 호남의 단결을 통해 호남의 정당한 몫을 차지하자는 입장이 분명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순수한 전북 몫찾기가 갑자기 당리당략(黨利黨略) 차원으로 떨어지는 게 아닌가 하는 느낌이어서 당혹스럽다.

필자는 지역 언론이 전북 몫찾기를 보도하면서 전남 광주와 비교하면서 보도할 때 바로 이 같은 점을 주의하라고 당부를 한 적이 있다. 전북 몫찾기는 우리의 당연한 헌법적 권리를 되돌려 달라는 운동이자 전북 도민의 절규인 것이다. 출향민을 포함함 500만 전북 도민이 대한민국 국민 전체의 10% 몫을 정당하게 받아야 하는 것이다. 면적으로 따져도 전국의 8% 몫을 당당하게 받아 지역공동화와 공동체 소멸을 막자는 것이다. 이는 전남 광주를 배제하는 전북만의 이기심이 아니라 전북의 소외극복을 통해 대한민국 전체의 통합과 균형적 발전을 위하자는 것이다.

그런데 느닷없이 전남 광주와 비교해서 전라북도가 또 차별을 받는다고 주장하는 것은 전라도의 중심으로서 전북의 자존심을 몹시 상하게 한다. 애초 전라도의 중심은 전라북도요, 전주인 것이다. 그래서 전주를 호남제일성이라 하고, 그 관문을 호남제일문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는 만천하가 아는 사실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흐름은 강물처럼 높은 데서 낮은 데로 흐르는 것이다. 우리 전북 도민은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선비정신을 견지하며 지켜오고 있는 것이다.

우리 도민은 국민의정부시절에는 새만금사업과 산업단지개발 등이 중단되거나 지연된 일을 기억하고 있다. 참여정부시절에도 전북 인사들이 행정부 등에서 홀대를 받은 것을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있다. 또한 경제와 효율성 논리를 들어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들도 소위 ‘호남본부’를 전남 광주에 잇따라 설치하는 일도 있다. 심지어 익산지방국토관리청마저 이전해가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사실 전북 도민의 자존심을 너무도 상하게 하는 일들이다. 그래도 호남의 맏형으로서 우리 전북은 인내하고 우리 스스로 자강하는 방안을 찾아온 것이다.

전라북도는 백제와 견훤백제의 왕도이자 조선의 발상지로서 국가근본지지(國家根本之地: 국가의 근본이 되는 땅이다.)이다. 전라북도는 호남정신을 올바르게 계승해온 호남의 중심지이다. 정치권은 소지역주의 운운하며 전북의 자존심을 상처나게 하는 일을 중단하고, 전북 살리기에 나서야 한다. 전북 몫찾기는 전북의 생존권 차원에서 호소하는 것임을 인식해야만 한다. 500만 전북 도민이 대통령 선거과정을 똑똑히 지켜볼 것이다.

이춘구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