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독자권역 설정이 소지역주의인가
전북 독자권역 설정이 소지역주의인가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2.13 17:22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전북 독자권역 설정 지원하겠다”…국민의당 “소지역주의 발상이다”

 국민의당 지도부가 전북의 독자권역 설정을 소지역주의라고 언급해 지역 내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13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전날 토론에서 ‘전북 독자권역 설정’ 지원 입장을 밝혔는데, 이는 대통합 정신에 어긋나는 소지역주의를 추구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전북도의회에서 최고위 회의와 전북도청에서 정책간담회를 마친 후 ‘전북 11대 공약’ 발표와 관련한 질문·답변 과정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의 ‘소지역주의’ 발언은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한 정조준이었지만, “전북 독자권역을 간절히 원하는 지역민들의 소망까지 폄하한 것 아니냐”는 반발로 이어지고 있다. 같은 당의 유성엽 의원(정읍·고창)은 이날 “민주당 문 전 대표의 ‘전북 별도권역 설정’ 운운은 위험하고 잘못된 발언”이라며 “전북을 호남에서 떼어내기보다 호남의 중심지로 다시 세우겠다는 미래 지향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국민의당 박 대표는 “문 전 대표가 부산과 울산 경남 등 부·울·경을 놓고 과연 부산에 가서도 울산과 경남을 분리하자고 발언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대선 후보가 소지역주의를 조장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대통합의 정신에 어긋난다”고 유 의원 발언을 거들고 나서면서 논란이 증폭됐다.

이상직 민주당 전주을 지역위원장은 “호남 예산과 인사, 각급 공공기관의 광주·전남 편중은 편중을 넘어 아예 독식에 해당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라며 “전북의 정당한 몫 확보를 위한 독자권역 설정 소망을 ‘소지역주의’로 매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김춘진 민주당 도당위원장도 “문 전 대표는 균형발전 차원에서 낙후 전북의 특화발전을 도와주겠다는 취지”라며 “소지역주의라고 말하는 게 오히려 소지역주의를 부추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당 최고위원 등 지도부와 전북도는 이날 오전 전북도청 4층 회의실에서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군산조선소 가동 유지,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무주~대구 고속도로 건설 등 12대 현안에 대해 힘을 모아가기로 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70년 적폐청산 2017-02-14 23:51:39
문재인이 있어서 든든하다.
전북 독자권역으로 지방분권시대를 열고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소원이셨던, "지역균등발전"을 꼭 이루어야 한다.
전북사랑 2017-02-14 18:24:44
지금 호남이란 표현은 전라남도와광주를 지칭하는거다. 전북이 호남이 아니라는 것이다. 호남이라고 포함될 때는 광주 전남놈들이 표를 구걸할 때 무안국제공항이 승객들이 없어 전북사람들을 수단으로 이용할 때 같은 호남사람들이라 말한다. 이제 전북은 전북발전을 위해 호남이나 전라도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고 호남의 본향이라는 자부심으로 지금 뜻하는 호남을 사용하지 말고 전북사람으로 모든 정치적 행위를 해야 할것이다
전북발전 2017-02-14 18:19:34
저 밑에 군산이란 놈은 정신차려라. 전라북도가 다 죽게 생겼는데 군산 군산하고 군산타령만 할거냐? 군산조선소 유지도 전북도민 모두가 합심해서 운영해야 한다고 지지하는데 군산몫만 찾겠다고 해야 직성이 풀리냐? 군산조선서운영도 니들이 알아서 해결해봐...이 순시리 같은 놈아. 도청소재지 전주가 커야 전북 모두가 발전하는 것이다.
hansol2525 2017-02-14 17:22:01
대한민국이 건국된 이후 그동안 전라북도는 모든면에서 광주,전남의 변두리 역할만 하였다.전북의 모든 정치인은 전북 보다도 자기의 영달을 위하여 빼앗오는 것이 아니라 관망만 하였다. 즉 공천을 받기 위하여....이제는 전북의 모든 사람들은 소지역주의가 아니라 전북의 몫을 찿아야한다.지금이 절호의 기회다.
상권 2017-02-14 15:17:31
천 송도의 국제대학교 분교 같은것도 내가 진작부터 주장했던건데 모두 인천 송도에서 하고 있다
미리미리 준비했으면 새만금에 국제 대학교들이 들어설거고 외국인들을 이용한 발전방안
한국의 홍콩같은 기초가 될 수 있었는데 맨날 잼버리타령 리조트타령 타령 돈도안되는 것들 하다 날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