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소방서 겨울철 심정지 환자 주의 당부
김제소방서 겨울철 심정지 환자 주의 당부
  • 조원영 기자
  • 승인 2017.02.0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소방서(서장 박기선)는 최근 본격적인 겨울철 한파가 기승을 부리면서 야외활동 중 뇌혈관 질환 및 심장질환에 대한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김제소방서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3개월 심정지 환자 출동이 52건으로 지난 8월에서 10월까지의 출동건수와 비교했을 때 23%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겨울철에는 추위로 혈관이 좁아지면서 심혈관 질환에 따른 돌연사 발생률이 다른 계절에 비해 높고, 실내·외의 급격한 기온 차이, 등산 시 평지와 정상의 급격한 온도 차이로 저체온증이 오게 되는데 이것이 곧 심정지로 이어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특히, 급성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은 돌연사 가능성이 매우 커 추운 날씨나 이른 아침에 운동하는 것을 피하는 등의 겨울철 심혈관계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이 좋다고 했다.

 김제소방서 심폐소생술 교육 담당자는 "심장이 정지한 후 1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면 97%, 2분 이내면 90%, 4분 이내면 50% 이상의 생존율을 보이나 4분 이후부터는 심각한 뇌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 목격자의 심폐소생술이 중요하다"며, "김제소방서에서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목격자 심폐소생술 실시율을 높이고자 상시 소방서 3층에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시민들의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