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몫 찾기 키워드는 ‘준비’와 ‘동참’
전북 몫 찾기 키워드는 ‘준비’와 ‘동참’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1.30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정당한 몫 찾자 <8>

 “조직과 예산은 물론 특정 프로젝트 호남권 심사위원회도 광주에서 진행한다. 전북의 심사위원 몫은 산술적으로 3분의 1이지만 현실은 영 딴판이다. 준비 없이 전북의 몫을 외치면 실익 없이 공허할 수 있다.”

김영기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 공동대표의 말은 지극히 현실적이며 설득력이 깊다. 각종 심사위 개최마저 광주·전남에 예속된 현실은 전북에 ‘보이지 않는 불이익’이 얼마나 심한지 말해준다. 그래서 얼음과 같이 차가운 전사의 심정으로 전북 몫 확보를 위해 여러 준비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전북 정치권이 하나로 뭉쳐 힘을 갖지 않으면 답이 없다. 준비가 없으면 전북 몫 외침은 시끄럽기만 하고 실익이 없을 수 있다. 우리는 정치 중심의 사회로, 정치적인 성장 없이는 지역 발전의 한계가 명확하다.”

김 대표는 “이번 조기 대선 국면을 기회로 삼아 전북 몫을 찾을 수 있는 뜻을 표출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할 때”라며 “전북 이익에 맞는 후보를 지지하고 지역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제도 개선을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전북에 맞는 정치제도, 선거제도 도입을 위해 장기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전북 몫을 주장할 수 있는 내부 통합도 우선해야 한다. 우리 스스로 미래를 개척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 몫 확보의 중요한 키워드는 ‘준비와 동참’이다. 참여없는 준비는 백일몽과 같다. 일각에서는 ‘제노비스 신드롬’, 일종의 방관자 효과를 경계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전북 몫을 찾자는 많은 목소리가 도움되기는커녕 되레 구경꾼만 늘리는 우를 범해선 안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김일재 전북도 행정부지사 이와 관련, “전라도 1천 년(2018년)을 앞두고 전북의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대선공약 반영이나 국가 예산 확보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중장기 계획에 전북 독자 권역이 설정되고 전북의 정당한 몫이 배분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가겠다는 청사진이다. 김 부지사는 “정치권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정부의 균형인사를 요구하고 공공·특별행정기관의 신설과 함께 차별받는 국가사업을 정상화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정치권에선 “새만금 사업이 경기 등 다른 지역에서 추진됐다면 과연 이 지경이 됐겠느냐?”라는 질문을 던진다. 조기 대선을 통해 새로 출범할 정부의 새만금 지원 폭과 속도가 전북을 대하는 리트머스 시험지로 볼 수 있을 것이란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국민의당 소속의 한 정치인은 “차기 정부는 전북 등 낙후지역 현안에 대한 지원 의지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도민들도 이런 상황을 판단해 지금부터 대선 주자를 꼼꼼히 살펴보는 등 전략적이고 실익적인 선택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현직 전북연구원 원장은 ‘전북 몫 찾기’의 골격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한다. 공직 인사의 공평성 확보, 지역 정책의 차별 철폐, 예산 집행 즉 파이의 불균형 해소 등이 바로 그것이다. 강 원장은 “이를 위해 호남의 변방이 아닌 ‘전북 독자권역’으로 전환해야 하며, 전북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강 원장은 “전북의 정체성과 자존심을 찾고 전북을 방문하는 대선 주자에게 실천 가능한 전북발전 구상을 보장받아 내는 일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