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존치, 정치권이 적극 나서야
군산조선소 존치, 정치권이 적극 나서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1.2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정당한 몫 찾자 <5>
▲ 국민의당 최인정 도의원(왼쪽)과 양용호 의원(군산 2)은 23이 오전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군산조선소에 정부 발주 물량을 우선 배정해달라”며 각각 1인 시위를 펼쳤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는 전북이 당당히 주장할 수 있는 현안이다. 군산조선소는 전북 수출의 9%를 떠받히고 군산경제의 24%를 견인하는, 지역경제의 핵심 상징이다. 범주만 사기업이지 실질적 역할은 공기업 그 이상인 셈이다. 전북도가 어려운 살림에도 지난 2010년 투자보조금 200억원을 선뜻 지원한 것도 이런 측면이 작용했다.

최인정 전북도의원(군산 3)은 “현대중공업이 단순히 경제성만 따져 군산조선소를 폐쇄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군산과 전북 경제의 명운을 손에 쥔 글로벌 기업이 자사 생존만 따져 특정공장을 폐쇄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이미 1천300여 명이 실직됐고, 총 5천200여 명과 함께 80여 협력업체가 대량 실직과 줄도산해 지역경제가 초토화되기 직전”이라고 절규했다.

형평성 논란도 파문을 낳고 있다. 영남에 존치하는 STX조선과 대우조선해양은 자금 지원 등에 나선 반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경제적 파장을 고려하지 않고 도크 가동 중단이라는 강경책으로 전북경제를 뒤흔들었다는 지적이다. 현대중공업은 “경영상 어쩔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지역개발 전문가들은 “하나의 기업이 자사를 경영하는 것을 두고 정부가 간여할 바는 아니지만, 그 기업의 존치 여부가 수많은 지역민의 생존과 직결된다면 상황이 다르다”며 “정부가 막대한 혈세를 공적투자에 나서는 것도 이런 이유”라고 말했다.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정부가 공적투자를 적극 검토하거나, 기업이 다른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적극적인 국가 개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정치권이 팔을 걷고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비등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여러 공장 중 군산조선소는 130만 톤의 도크와 1천650톤의 골리앗 크레인을 보유한 세계 최고의 시설을 자랑한다. 전북경제의 상징성과 세계적인 경쟁력 등을 감안할 때 당연히 존치 1순위라는 여론이다.

국민의당과 더민주, 바른정당, 새누리당의 4당 체제를 맞은 전북은 ‘경쟁적 협력 관계’를 주창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군산조선소 존치 문제는 여야를 떠나 ‘굳건한 협력’에 나서야 할 현안 중의 현안이다. 50대의 중소기업인 K씨는 “군산조선소 문제가 심각한 데 전북 정치인은 무슨 역할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며 “당리당략을 떠나 10명의 국회의원부터 총력전을 경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최인정 도의원과 양용호 의원(군산 2)은 23일 오전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정부는 군산조선소 경제파급 효과를 고려하고 도크를 존치시키기 위해 정부 발주 물량을 우선 배정해달라”며 각각 1인 시위를 펼쳤다. 두 사람은 23일부터 3일간 산자부를 비롯한 국회, 울산 현대중공업, 정몽준 아산정책연구원 이사장의 자택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소상공인 S씨는 “3개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것보다 1개의 기간산업을 지키는 데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이번 기회에 정치권이 똘똘 뭉쳐 ‘군산조선소 존치 연대’를 만들고 모두 1인 시위에 동참하는 결연한 의지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