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대선 앞둔 설 연휴, 이것이 관전 포인트
조기 대선 앞둔 설 연휴, 이것이 관전 포인트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1.23 14: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전쟁은 지금부터다. 올해 설 연휴에는 19대 조기 대통령 선거가 유난히 밥상머리 민심으로 회자할 전망이다. 작년 10월부터 진행된 촛불 민심 정국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 국회 의결로 이어졌고, 올해 조기 대선 가능성이 점쳐지며 여야 주자들의 대권 경쟁이 불꽃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호남 정치의 심장부인 전북의 민심을 쥐려는 대권 주자들의 러브콜도 강해지고 있다. 조기 대선을 바라보는 150만 전북 유권자들의 고심과 판단도 설 연휴를 기해 어느 정도 정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과연 전북의 설 연휴 민심을 바라보는 관전 포인트는 무엇일까. 전북 정치권에 회자하는 대선 관련 전북지역 4대 관심사를 정리해 보았다.

■ 실리적 선택론, 바람 불까?: 대권 주자를 내지 못한 전북이 되레 이번 대선을 기회로 삼기 위해선 철저히 실익을 추구하는, 이른바 ‘실리주의 선택’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현재 대권 잠룡으로 손꼽히는 주자는 10명 안팎이지만 전북 현안을 공약으로 가다듬은 주자는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상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올해 8월에 최종 결정되는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 새만금 유치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대선 주자들의 제1 공약에 전북 현안을 포함토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새만금 자율주행차 시범도시 추진, 혁신도시 내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한 제3의 금융허브 조성, 농생명 메카 위한 대규모 청사진 확립 등이 시급하다. 충청과 강원 등지는 이미 정치적 다양성과 전략적 접근을 통해 지역발전의 실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전북에서 대권과 당권의 ‘실익 추구론’이 확산하자 일부 유력주자 측에선 2023년 잼버리대회의 새만금 유치를 최우선 공약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보수표의 분란, 어떻게 될까?: 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 2당이 세를 잡고 있는 전북에서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등 여권마저 두 갈래로 나뉘어 이들 표심의 이동이 관심사로 떠오른다. 도내 유권자는 통상 150만명 수준으로, 이 중에서 보수표는 60세 이상 노년층을 중심으로 20만 명 안팎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기존 선거에서 보수층의 표심이 큰 변수로 작용한 것은 아니지만 대선에선 박근혜 대통령이 13.2%를 차지하는 등 적잖은 변동성을 느낄 수 있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기존 대선의 표심을 분석할 때 촛불 민심과 탄핵 국면이 없었다면 보수표가 20%까지 솟구칠 수 있었을 것”이라며 “탄핵 사태에 보수정당의 분열 등으로 전북의 보수표가 야권으로 넘어갈 공산이 크다”고 내다봤다. 새누리당 전북도당은 분당의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고, 바른정당 전북도당은 정운천 의원이 당을 옮겨온 원내 정당인 만큼 전북의 보수층을 최대한 흡수해 지역 영토를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이들 표심이 과연 민주당 후보로 가느냐, 아니면 국민의당 주자에게 넘어가느냐는 전북이 대선판의 캐스팅 보트(casting voting)를 상황에서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 2030의 분노, 핵폭풍 될까?: 촛불 집회와 대통령 탄핵 소추안 가결 이후 젊은층의 정치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전북지역 20대와 30대의 투표율은 통상 40~50%대의 박스권을 형성, 정치권의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하지만 지난해 20대 총선에선 이들의 투표율이 급등하는 등 직접 참여를 통해 정치를 바꾸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실제로 전북선관위 분석 결과 지난 20대 총선의 전북지역 20~24세 투표율은 57.8%를 기록, 19대 총선(41.6%)보다 무려 16%포인트 이상 껑충 뛰었다. 18대 총선(29.3%)과 비교하면 2배 이상 투표율이 급상승했다. 25~29세의 투표율도 51.4%에 육박, 19대(33.6%)보다 17%포인트 이상 올랐다. 취업난에 학자금 문제로 미래가 불안한 대학생들이 기성 정치를 심판해야 한다며 우르르 투표장으로 몰린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전주 덕진구에선 30대 후반의 여성 투표율이 60.2%를 기록, 남성(50.6%)보다 무려 10%포인트 가까이 상승했다. 보육문제가 끊임없이 논란을 부르며 30대 엄마의 좌절과 분노를 키웠고, 기존의 정치 기득권세력이 타깃이 된 것이란 해석을 낳았다.

전문가들은 정치에 분노한 2030세대의 올해 대선 투표율도 과거와 다를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새누리당이 둘로 쪼개지는 등 여권이 전북에서 사실상 세를 과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야권의 대선 주자들이 호남 표심을 잡기 위해 전북에 강한 러브콜을 보낼 것으로 보여 젊은층의 투표 참여 바람은 강풍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 초유의 4당 시대, 야권의 포효?: 전북 정치는 야권의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 여권의 바른정당과 새누리당 등 초유의 4당 체제를 맞고 있다. 특정정당 독식의 과거 정치와 판이한 대선 국면을 맞아 과연 민심이 어느 방향으로 튀고, 정치권은 어떻게 민심을 사로잡아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한 중진 정치인은 “큰 틀에서 볼 때 전국 1당인 더민주가 전북에선 2당으로 밀려난 상태”라며 “내년 6월 지방선거도 있는 만큼 각 당이 대선 승리에 집중해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더민주는 이미 전북현안 공약화를 위해 전북도와 간담회를 갖는 등 빠른 행보에 나섰다. 더민주 전북도당(위원장 김춘진)은 지난 19일 전북도청 기획관실에서 올해 치러질 대선과 관련, 지역 공약 마련을 위한 실무자 간담회를 갖고 SOC 사업, 스마트농생명 밸리, 새만금, 동부권 균형발전 등 향후 전북 발전을 위한 공약 과제 이행 협력을 다짐했다. 국민의당 전북도당도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을 당론으로 채택해 국가 예산을 끌어오는 방안을 적극 추진키로 하는 등 민심 행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바른정당 전북도당(위원장 정운천)도 지난 17일 창당대회를 개최하고 호남의 새로운 출발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전북의 4당은 올 설 연휴가 대선 민심의 첫 분수령이라고 보고 다중집합장소 등에서 적극적인 구애에 나서기로 해 주목된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승수개좆까라 2017-02-01 01:42:35
네가 표밭을 의식해서 개 조으슬까는 행위에 대해서는 전 도민이 다 알고 있는바이다.저주가..전북이 살아나는 길은 대기업 유치가 필요했다는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할래? 전주는 말이다......일단 대기업의 물꼬가 터져야 실수밖에 없는 구조다.제발 정치족인 색깔을 버려라.전주시민은 너같은 욕심쟁이를 원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