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연금은 농가 소득확대와 농민을 위한 개혁
농사연금은 농가 소득확대와 농민을 위한 개혁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7.01.22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인규 전주농협 조합장

“전국 최초로 농사연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수익이 늘면 환원사업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임인규 전주농협 조합장은 올해 전주농협 운영방향을 농사연금 등을 통한 농가소득 확대와 농민을 위한 농협개혁으로 설정했다.

임 조합장은 “농사연금은 대한민국 최초로 전주농협에서 조합원에게 지급하는 제도로 농협의 주인인 농민 조합원에게 이익금을 돌려주자는 것이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또 “얼마전부터 가입한지 10년 이상 된 조합원 모두에게 균일하게 농사연금이 매달 지급되고 있는데 아직은 액수가 적지만 전주농협 수익이 높아지면 더 확대할 예정이다”며 “물론 일부 어려움이 없는 조합원들에게까지 농사연금을 굳이 지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선택적 지급은 복지의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것처럼 오히려 악용될 소지가 있기에, 조건을 충족하는 모든 조합원들에게 일괄 지급하는 방향으로 결정했다”고 시행과정의 어려움을 말했다 .

도입취지와 관련해서 그는 “우리나라 많은 사람들이 이미 국민연금에 가입되어있지만,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한 농가들도 부지기수로 1년에 1천만원의 수익도 창출하지 못하는 농가들이 이런 연금들을 알아보고 가입한다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고 전제한 뒤 “연금들은 미래형이기에 당장 곤궁한 농민들이 즉각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다 농사연금이라 이름짓고 시행하게 된 것이다”고 밝혔다.

임인규 조합장은 “비록 전주농협에서 최초로 시행하긴 했지만, 많은 단위 농협들이 동참해주셨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다”며 “현재 10년 이상 조합원에 매월 3만원씩 주고 있는데 점차 늘려 5만원, 10만원씩 드리는 연금을 만들 계획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모든 조합원들이 혜택 대상이면 좋겠지만 아직은 시행초기다 보니, 오랫동안 가입되어 있는 기존 조합원들 대상으로 시행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전제한 뒤 “현재 반응이 좋은만큼 가입 기한을 조금 더 낮추고 금액을 점차적으로 올리는 것이 최종 목표로 지금보다 더 발벗고 경제사업도 열심히 하고, 수익 창출에 심혈을 기울여 책임감 있게 해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조합원들의 반응 역시 아주 폭발적인 상황이다.

임 조합장은 “나이 70~80 먹어서 연금이 매달 통장에 들어온다면 얼마나 좋겠느냐”고 반문한 뒤 “젊은 조합원들이야 큰 돈 아닐수 있겠지만, 나이드신 조합원들에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농협 개혁에 대해서도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퇴직금누진제와 연차 휴가보상금 무제한 지급이라는 관행을 깨야 한다”며 “다른 곳에서는 시행하지 않는 것을 우리만 고집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는만큼 근로기준법에 준해서 개혁을 해 나가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또 “항상 농민조합원이 진정한 주인이고, 모든 조합원이 조합장이라는 생각으로 하루하루 조합을 이끌어가고 있다”며 “수익이 늘어나면 각종 환원사업을 통해 농민들의 농사비용을 덜어주는데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조합원들에게 약속했던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고민했고, 그 일환으로 로컬푸드 개장, 농사 연금 실시, 조합장 연봉 삭감 등 굵직한 사안들을 조금씩 실천해 나가고 있다”며 “도시농협의 특성을 살려 소규모 농업인 육성, 벼농사 항공방제, 최저농약 사용 등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농업육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신년 포부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임 조합장은 어려운 형편에 놓인 농가들에 대한 우려도 언급해 관심을 끌었다.

그는 “1년에 천만원의 수입이 안되는 농가는 어림잡아 한 달에 80만원도 못버는 농가가 많다는 이야기로 80만원이라면, 정부에서 발표하는 최저 생계비에도 훨씬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다”며 “1인 농가에서도 어렵겠지만 만약 그 이상의 가족 구성원이 있다면 과연 이 돈으로 살아갈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이러다보니 가계 대출이 늘어나게 되고, 농가를 돕고자 결성된 농협이 결국 대출사업을 하며 어려운 농가의 빚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 바로 현재 단위농협들의 딜레마로 어떻게하면 이분들이 생계를 위한 가계 대출을 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을지 고민하다보니 농가수익을 최대한 끌어올리려는 각종 계획을 시행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