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설과 막말,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의 민낯
욕설과 막말,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의 민낯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7.01.22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던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가 욕설과 막말, 고성으로 난장판이 돼 이대로 간다면 올해 경연대회 개최 마저도 불투명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팔순을 넘긴 원로 국악인을 향한 고성과 욕설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가 처해 있는 민낯을 가감없이 보여준 것이라는 자괴감 섞인 목소리가 이곳 저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말 그대로 아수라장이 된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에 대한 대수술이 시급하며 백지 상태에서 다시 출발해야 한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사)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 ‘2017년도 제2차 이사회’가 열린 지난 21일 오전 회의가 시작된 지 5분여가 지났을 무렵 보존회 이사인 김영자 명창이 홀로 밖으로 나왔다.

김 이사는 몸을 부들부들 떨면서 “어쩜 좋아, 어른한테 저럴 수가 있어”라며 말을 이어가지 못했다.

보존회 사무실 앞에 다다르기도 전에 고성과 욕설이 밖으로 새어나왔다.

잠시 후 문이 열리고 모보경 명창이 정은하 사무국장의 손에 끌려 문밖으로 밀려 나왔다. 어머니인 최승희 명창이 걱정돼 안절부절하지 못하는 그에게 정 국장은 “어머니는 내가 챙길테니 걱정하지말라”면서 회의장 안으로 다시 들어갔다.

5~10분 여가 흘렀을때 이번엔 회의장 밖으로 최승희 명창과 최동철씨가 함께 나왔다.

팔순을 넘긴 최승희 명창은 딸의 부축을 받으면서 회의장을 떠났고 최동철씨는 “수 십 년의 세월동안 국악계 심부름과 봉사를 맡아왔는데 지금 대사습의 모습을 보면 한 숨이 절로 나온다”면서“하얀 백지상태에서 다시 출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령의 최승희 명창은 이날 여파로 탈수증상과 혈압이 높아져 늦은 밤 응급실에 실려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사 뇌물 수수 사태로 집행부 전원 사퇴와 보존회 이사장 권한대행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이라는 사상 초유의 내홍을 겪고 있는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가 개최한 제2차 이사회가 막말과 욕설로 얼룩지면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전주대사습놀이의 위상 마저도 크게 추락하고 있다.

보존회가 보여준 이날의 모습은 뇌물 수수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지난 7일 열린 2017년 제1차 이사회에서 성준숙 이사장을 비롯한 집행부 전원 사퇴라는 결정을 내린 것이 전주시와 전북도의 예산 지원 불가 압박을 피해가기 위한 꼼수였다는 세간의 의혹 제기에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날 욕설과 고성, 막말 사태는 지난번 제1차 이사회 결정의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일부 이사진들이 보존회 이사장 권한대행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자 감정이 격해진 송재영 이사장 권한대행이 폭발, 차마 눈 뜨고는 볼 수 없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 것으로 보여진다.

문제는 지난 1차 이사회에서 집행부 전원 사퇴 결정이 의결됐지만 당시 해외 출장중이던 보존회 김정민 부이사장은 이같은 사실을 전혀 몰랐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1차 이사회 결정이 급조된 것이라는 지적 마저 제기되고 있다.

절차가 투명하지 못했고 정관에도 없는 이사장 권한대행을 받아들일수 없다는 가처분 신청 이사진들의 주장에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는 이미 내부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정 능력을 상실한 상황이어서 전주시와 전북도 등의 적극적인 개입과 사태 해결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해 송재영 권한대행은 “제2차 이사회에 ‘이사장 권한대행 가처분신청’을 제기한 일부 이사들이 보이콧을 하려고 참석, 고성이 오갔을 뿐이지 그 이후 회의는 진행이 됐다”면서 “집행부의 사퇴 문제 역시도 1차 이사회에서 결의를 한 만큼 1명이 빠졌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다고 본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송 대행은 “가처분 신청은 법원에 계류중인 만큼 받아들여지든 기각되든지간에 그 후 절차를 밟으면 될 것이다”면서 “권한대행을 맡은 만큼 대사습 전국대회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다”고 호소했다.

선장을 잃어버린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의 내홍이 위험 수위를 넘어서면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경연대회의 위상을 되찾기 위해서는 모든 상황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