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앞두고 익산지역 실물경기 ‘찬바람’
설 명절 앞두고 익산지역 실물경기 ‘찬바람’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7.01.22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명절이 코앞인데도 익산의 전통시장인 중앙시장 찾는 고객들의 발길이 뜸하다. 이곳에서 20년 넘게 생선을 판다는 한 아주머니는“IMF가 다시 돌아온 느낌이다”고 말했다. 사진=김현주 기자

 “김영란 법이 제정되고, 정치권이 어수선하고, 새해 물가가 천정부지로 오르다보니 이번 설 명절이 싸늘하게 느껴져요”

 익산지역의 대부분 시민들과 기업체들이 한숨을 내쉬며 푸념을 토하고 있다.

 설 명절을 앞두고 익산지역 기업체와 단체에서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성금과 물품기부가 익산시에 쇄도하고 있지만 정작 가까운 이웃과 친지, 지인들에게 줄 선물은 예년에 비해 크게 줄어들고 있다.

 특히, 부정 청탁 및 금품 수수금지(일명 김영란 법)이 제정된 후 공직사회와 각 기업체에서는 이번 설 명절이 싸늘하게 느껴지고 있다.

 예년 같으면 명절을 코앞에 두고 가까운 이웃과 지인들에게 보낼 선물들을 사전에 구입하느라 정신없이 바빠야 했는데 김영란 법이 제정된 이후에는 익산지역의 서민경제와 실물경제가 바닥을 치고 있다.

 익산시는 지난 18일 민속 최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들의 생활안전을 위해 시 재정자금 573억원을 조기 집행했다.

 시는 기초생활수급자의 생계보조비와 사회복지시설 운영비 등 취약계층을 위한 자금과 특히, 익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건설공사비를 집중적으로 풀어 시민들이 보다 따스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으로 재정자금을 집행했지만 실제 시민들이 체감하는 실물경기는 싸늘하기만 하다.

 지난 19일 장날인 북부시장과 중앙시장을 돌아본 결과 장을 보러 나온 시민들이 예년에 비해 장바구니가 대폭 가벼워진 느낌이다.

 지난해 말부터 최순실 사건으로 인해 국내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으며, 새해 들어 각종 생활필수품 인상으로 생활물가지수가 오르는 등 익산지역의 실물경기 또한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예전 같으면 5만원대에서 10만원대의 선물을 선호했는데 김영란 법 제정 이후 익산지역 대다수 서민들은 이번 설 명절 선물을 3만원 이하의 선물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다.

 기업들 또한 마찬가지로 부득이 관공서나 기업체에 사업상 꼭 돌려야 할 선물을 고르기 위해 주로 3만원이하의 선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설 명절 선물을 구입하러 시장에 나왔다는 김모(72 모현동)씨는 “정치권이 어수선하고 새해 물가가 천정부지로 오르다 보니 마땅히 선물할게 없다”며 푸념했다.

 익산의 중견 기업체 한 대표는 “해마다 명절에는 사업상 조그마한 선물을 돌렸는데 김영란 법 제정 후 어떤 선물을 해야 할 지 고민 중이다”며 “김영란 법이 민속의 고유명절을 퇴색하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