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철저한 왕따, 그 실상은
‘전북’ 철저한 왕따, 그 실상은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7.01.19 17: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정당한 몫을 찾자 <3>

“전북이 출생지이지만 50년 넘게 서울에서 살아와 서울 출생이라고 말해왔다.” 이명박 정부 출범 당시 장관에 내정된 유인촌 전 문화부 장관이 뱉은 말이다.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인사로 편중돼 논란을 낳았던 당시, 정부가 호남 홀대론의 고육지책으로 유 전 장관의 출생을 언급한 것이다.

고향을 고향이라 말 못하는 현실, 정서적 공감이 없어도 고향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 상황…. 이 모두 중앙 정치권에서 극도로 소외돼 정치적으로 악용된 전북의 현주소라는 지적에 씁쓸함마저 느끼게 된다. 전북은 수도권에 밀리고, 영호남에 치이고, 광주·전남에 가려지는 ‘서러운 3중 변방’ 신세다. 너무 밀리고 치이다 보니 더 이상 떨어질 곳도 없다는 한(恨)이 서린 절규도 나온다. 박근혜 정부 3년여 동안 무(無)장관의 설움을 받았고, 중앙 부처별 요직에서도 철저히 멀어져 있었다.

중요한 정책 결정을 위해 운영하는 각 부처 산하 위원회에도 전북 출신 인사를 찾아보기 어려워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준다. 정부 각 부처가 운영하는 위원회는 549개로, 전북도는 이 중 31개 위원회를 지역 현안과 관련해 중점 관리 대상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이들 중점관리 위원회조차 전북 출신이 참여하는 것은 단 10개에 불과하고, 그나마 위촉직 위원(684명) 중 전북 출신은 2.9%(20명)에 그치고 있다.

차별은 전북을 ‘호남의 속지(屬地)’로 취급하면서 여러 폐해로 이어졌다. 지난 2014년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경영개선 방안 과제로 지역본부 광역화를 검토하면서 전북의 반발을 초래했다. 본부 광역화는 곧 전북을 호남본부로 흡수시킨다는 논리로, 전북본부의 기능 축소 시 악영향의 파장은 불 보듯 뻔한 일이었다. 결국 광역화 논의가 중단됐으나 전북을 호남에 끼워넣어 예속화하려는 고정된 관념이 빚은 헤프닝이었다.

각종 중앙 행정기관의 지소(支所)로 전락한 전북의 현실도 그 연장선에 있다. 호남지방통계청은 거점 권역이라는 이유로 광주에 있어 전북은 사무소 기능에 그치고 있다. 여러 개발 요인으로 도시권역이 확대되고 있는 전북으로선 다양한 경제 지표와 심도 있는 통계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정작 주요 경제 분석 대상에서는 소외, 정책적 활용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고용노동부 역시 광주에 지방고용노동청이 있고 전주는 전주지청(支廳)으로 분류돼, 전북 고용상황을 담은 절실한 목소리를 내는 데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호남권 관할 공공·특별지방행정기관은 총 62개. 이 가운데 광주·전남권에 무려 85%(53개)가 분포해있고 전북은 공공기관 5개, 특행기관 4개 총 9개에 불과하다.

전북연구원 김동영 박사는 “대부분의 중앙정부 사업이 호남권으로 묶였을 때 전북은 광주·전남에 빨려 들어간 게 작금의 현실이었다”며 “전북 몫을 찾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의 지역균형발전을 핵심 과제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기 정부에서 균형발전을 제1 국정과제로 삼아 전북의 한을 풀어줘야 할 것이란 주장이다.

오택림 전북도 기획관도 “전북은 수도권에 밀리고 영호남에 밀리고 마지막으로 광주·전남에 밀리며 3중 변방으로 내몰리게 됐다”며 “내용상으로 봤을 때 전북이 경제적 볼륨을 키워야 하겠지만 이런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균형발전 정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 2017-01-20 13:09:49
지금부터 하나하나 준비를 해서 전북만의 몫을 찾자,,전북에 있는 시민,사회단체는 반성을 하고 이런곳에 목소리를 높여라,,반대만을 위한 반대를 하지말고,,이런 뉴스를 보면 이제는 분노를 넘어섰다,,도지사,,국회의원들은 최선을 다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