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막힌 전북, 중앙 통로마저 씨가 말라
꽉 막힌 전북, 중앙 통로마저 씨가 말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1.19 16:3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과 정부, 청와대에 이어 중앙의 각종 위원회까지 전북 인물 찾기 힘들어

 여당과 정부, 청와대 등 당·정·청에 이어 전북이 중앙의 각종 위원회 통로마저 꽉 막혀 있는 것으로 분석돼 충격을 주고 있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중앙부처가 운영 중인 각종 정부위원회(549개) 중 중점관리 대상 31개를 대상으로 지역출신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1% 수준에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중앙의 각종 위원회에 전북 출신의 씨가 말라 이슈선점은커녕 정보수집마저 어려움을 겪고 있다.

 31개 정부위원회의 위원 수는 총 915명이었고, 이 중에서 전북 출신은 20명(2.2%)에 불과했다. 지역 출신이 많이 참여한 곳은 문화재청의 문화재위원회(4명)와 국토교통부의 중앙산단계획심의위(8명) 등 2곳으로, 이들을 뺀 29개 위원회(683명)의 전북인(8명) 비중만 따지면 1.2%로 뚝 떨어졌다.

 도가 관리하는 주요 위원회의 현실이 이렇다면 관리하지 않는 다른 위원회는 더 심각할 것이란 분석이다. 속칭 ‘알짜 위원회’일수록 지역출신의 씨가 말랐다는 지적까지 나와 실태 분석이 시급하다. 미래창조과학부의 연구개발특구위원회에는 수도권 등 전국 각지의 전문 위원 18명이 활동하고 있지만 전북 출신은 전무하다. 산업통상자원부의 뿌리산업발전위도 24명의 위원 중에 전북에 탯줄을 묻은 사람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위원회는 중앙의 각 부처가 신성장 동력과 각종 SOC 확충, 국토개발, 복지정책, 문화·관광사업 등 핵심현안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각계의 전문가 의견을 수혈하는 중요한 통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전북 소외를 방관할 수 없다는 여론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당과 정부, 청와대에 지역의 목소리를 전달할 수 없는 상태에서 민간의 통로마저 꽉 막혀 있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며 “정치권이 정부위원회 구성인원의 지역 안배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타개방안 2017-01-22 13:04:02
이런 수모를 벗어날려면 군산+새만금 3.4호지역을 빨리 군산특별자치시로 통합하고 전주는 김제.이서나 완주중 빨리 한곳을 통합시켜 세를 키워야 한다. 대부분 세가 약한 지자체들밖에 없다보니 누가 알아주겠어???
전북 2017-01-20 13:07:06
전북있는 시민,사회단체는 이걸 보고 뭘 느끼는지,,반성좀 해라,,이런것을 반대를 하란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