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속 전북 소외 극복, 정당한 몫을 찾자
호남 속 전북 소외 극복, 정당한 몫을 찾자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7.01.15 14:4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정당한 몫을 찾자<1> 프롤로그

현 정부 출범 3년 동안 전북출신 장·차관은 단 4명에 불과했다. 그것도 무늬만 전북 출신에 해당한다. 대탕평 인사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호남 속의 전북’은 철저히 버려진 땅이었다. 전북은 각종 현안 추진 과정에서 영·호남 틀과, 호남의 마이너(minor)라는 두 개의 프레임에 갇혀 이중 고초를 겪어왔다. 전북은 호남의 정치적 세력(勢力) 과시가 필요할 때마다 선거를 통해 표를 제공하는 병참기지로 전락했고, 도민들의 상실감과 박탈감은 깊어갔다.

어떻게 해야 이 난국을 해결할 수 있을까? 전북의 정치, 경제, 사회 지도자들이 전북 몫 찾기의 강한 목소리를 내고, 200만 지역민의 에너지와 역동성을 모아야 한다. 국회 김종회 의원(김제·부안)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것이 지혜이자 능력이라면 전북은 호남 속의 전북 소외를 극복하고 정당한 몫을 찾으려는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선 인재 대탕평부터 전북 몫을 찾아야 한다. 역대 정부의 고위직 인사에서 전북은 손가락만 빠는, 속칭 ‘물먹는 지역’으로 전락해왔다. 정권별 장·차관 출신지 현황을 보면 노무현 정부(170명)의 전북 출신은 14명(8.2%)이었지만 이명박 정부(47명)는 7명(4.8%), 박근혜 정부(117명)는 장·차관을 포함해 4명에 그쳤다. 반면 광주·전남 출신 인사는 노무현 정부 27명, 이명박 정부 17명, 박근혜 정부 7명으로 전북과는 극명한 대조를 보였다. 영남권과 비교하면 전북의 초라한 현실은 말할 것 없다.

특별 행정기관의 전북 몫 확보도 절체절명의 숙제다. 현재 호남을 관할하는 62개 공공기관 중 광주·전남권에 무려 53개(85%)가 배치돼 있는 반면 전북엔 단 9개(15%)만 명함을 내밀고 있다. 17개의 특별 행정기구 역시 광주·전남에 절반 이상인 13개가 집중돼 있지만 전북엔 고작 4개뿐이다.

상식적으로 볼 때 호남을 담당하는 각종 공공·특별행정기관의 3분의 1은 전북에 있어야 맞지만, 현실은 영 딴판인 셈이다. 도민들이 겪는 경제·사회적 불이익은 말할 것 없고, 풀뿌리 경제를 이루는 소상공인까지 광주·전남에 시장을 빼앗겨 통곡의 세월을 보낸다.

호남 관할 62개 기관을 원점에서 재배치할 수 없다면, 전북이 선제권을 쥔 농생명과 금융허브 관련 기관이라도 다시 설치해야 한다. 농수산대학이 있는 전북 혁신도시에 농협대학을 이전하고, 새만금 간척지 농업연구소와 국립농업치유원을 전북에 설립하는 방안도 대안이 될 수 있다. 학계의 한 관계자는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 이전으로 전북도가 신(新) 금융메카로 떠오른 만큼 금감원 전주지원 검사팀,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수급 재개 등의 기능 확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앞서 9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굵직한 사업 발굴 등을 통해 ‘전북의 독자적 몫’을 찾는 일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도는 16일 ‘전북 몫 찾기 추진계획(안)’ 회의를 열고 10대 과제에 대한 세부 검토 등 추진 로드맵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를 필두로 정치권까지 가세해 거도적인 ‘전북 몫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수촌놈 2017-01-16 10:52:35
전주완주 통합을 미리 했어야 하는데,,참으로 답답하다, 힘을 키워야 하는데,,서로 잘났다고 분리만 원하고 있으니,,완주가 커봐야 얼마나 큰다고 지랄을 하는지,중앙에 가면 명암도 못내미는 것들이,지역에서는 왕처럼 군림하고 있으니,,참으로 환장할 노릇,,이제 변해야 한다!
전북 2017-01-16 10:38:37
지금이라도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