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경강하천 친수공간으로 대대적 환경정비
만경강하천 친수공간으로 대대적 환경정비
  • 완주=정재근 기자
  • 승인 2017.01.1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경강 하천이 친수공간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15일 완주군에 따르면 만경강 하천 환경정비사업이 이달말 신탁지구 착공 등 오는 2020년까지 완공 목표로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이를 위해 삼례교에서 봉동교에 이르는 신탁지구가 지난해말 발주에 이어 올해 1월말 착공에 들어간다.

 2020년까지 완공 목표로 추진되는 만경강 하천환경정비사업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24.2km 구간을 3개 지구로 나누어 약 600억원이 투자될 계획이다.

 화전지구(익산 경계~삼례교) 및 어우지구(봉동교~오성교)는 현재 공사가 진행중이다.

 하천환경정비사업의 주요 시설로는 자전거도로 18.84km, 초지 조성 10만㎡, 보 개량 3개소, 제방도로 확장(하리교~회포대교) 2.5km, 교량 재가설 2개소 등이 있다.

 특히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완주군은 우리 고장 만경강을 지역의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대표적 자원으로 가꾸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만경강 하천환경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연날리기장, 드론공원 및 전통문화공원, 봉동 생태문화공원, 세심정 생태문화공원, 쉼터 등과 어울리면서 만경강이 대표적 친수공간이자, 각종 레저와 문화공간으로 사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만경강은 완주군을 동서로 가로지르며 흐르는 만경뜰의 젖줄로서 농경사회 호남평야의 풍요의 근원이 되어 왔다"며, "현재는 습지생태계의 대표적 표본으로 불리는 신천습지와 함께 비비낙안, 예술열차 등 생태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완주=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