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소비 촉진운동만이 살 길
경기침체, 소비 촉진운동만이 살 길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1.13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의 대표적인 음식 거리인 서부신시가지에서 수년째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가뜩이나 월세내기도 어려운데 AI까지 겹쳐 30% 이상 매출이 줄어들고 있다”면서 “주변 상가가 다 비슷한 상황으로 손님이 크게 줄고 있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전주를 비롯한 도내 대부분 지역이 경제 위기가 심상치 않다. 자영업은 물론 가계 위기까지 심각하다는 상황이다.

한국은행 전북본부가 발표한 ‘2016 11월 중 전북지역 금융동향’에 도내 금융기관 가계대출 잔액은 21조7천816억원에 달했다. 4년여 전인 2013년 1월 16조399억원에 비해 5조가 증가했으며 불과 한 달 전보다도 2천438억원이 늘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사실상 가동 중단이 임박하면서 퇴직자가 속출해 군산경제가 심각한 위기 상황을 맞고 있으며, 이 같은 상황 탓에 지난 2015년 전북지역의 경제성장률(통계청)이 전국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제로(0%)’로 나타나는 수모를 겪고 있다.

추락하는 전북 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내수 활성화를 위한 소비촉진운동이 모색되고 있다. 행정기관과 단체는 지방재정의 조기집행을 상반기 중 60%를 추진, 올해 6천523억원의 창업 및 경영개선 자금으로 풀고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의 유통을 늘리기 위해 올한해 600억원의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지역 경제인 등은 실질적인 ‘돈 풀기’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지역의 대표적인 소비 주체인 공무원과 기관, 기업 종사자의 종시 퇴근, 가족의 날을 늘려 소비를 늘리고 직장 내 동아리 활동 지원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정부 주도하의 대표적인 소비 촉진 운동이던 ‘코리아프라이데이’등을 전북형 ‘소비 데이(Day)’를 변형해 혜택과 소비가 병행되도록 하는 방안도 모색되고 있다. 

지역의 한 경제인은 “구내식당의 정기휴무 확대, AI로 침체에 빠진 농업인 돕기 등 기본적인 소비 운동은 물론 이제는 소비와 만족이 함께 오는 운동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관공서가 먼저 모범적으로 나선 지역 소비운동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