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전북, 대대적 소비 촉진운동 나서
위기의 전북, 대대적 소비 촉진운동 나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1.1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심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전북도가 대대적인 소비 촉진운동에 나설 방침이어서 비상한 관심을 끈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수년째 이어지고 있는 지역 수출 감소와 장기 불황을 해소하고 끝없이 늘어나는 가계 부채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지역에 돈이 돌아야 한다. 최근에는 AI(조류인플루엔자)와 각종 생활물가 인상 여파까지 겹친 가운데 특히 행정기관과 경제 단체 등이 앞장서 소비 운동에 나서는 한편 대규모 국가사업을 수주해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자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과 경제는 “올 한해 트럼프 시대를 맞은 미국 등의 자국 중심주의와 장기적인 세계 불황 등으로 전북 경제의 핵심인 수출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판단이다. 자영업마저 휴폐업의 증가로 지역 경제 위기 속에 내수 활성화를 위한 소비촉진운동이 확산돼야 한다는 분위기다.

공공부문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지역 행정과 기관이 앞장서 다양한 소비 운동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지방재정의 조기집행과 같은 전형적인 대책을 넘어서 지역의 핵심 소비주체인 공무원 등 구성원이 소비와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소비의 날’을 지정해 혜택과 소비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진홍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지난 13일 열린 민생경제원탁회의에서 “전통시장 이용확산과 지역 중소기업 제품 구매 확대를 위해 공공부문에서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 찾기에도 나설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