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부안 오순도순 보금자리 개소
정읍·부안 오순도순 보금자리 개소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7.01.1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와 부안군 접경지역에 인접 지역 주민들이 공동사용할 수 있는 보금자리가 문을 열었다.

정읍시가 '오순도순 보금자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2억4천만원을 들여 고부면 죽리 경로당을 리모델링하고 13일 현지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보금자리는 부지 542㎡에 건평 177㎡로 찜질방과 거실, 주방, 화장실, 샤워실, 태양광발전시설 등을 갖췄다.

특히 고령자가 많은 지역 실정을 반영해 고령 친화적 구조로 설계된 점이 돋보인다.

개소식에는 김생기 정읍시장과 유진섭 정읍시의회 의장, 정읍시의회 의원을 비롯한 내외귀빈과 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김 시장은 "정읍·부안 인접지역 주민들의 공동생활시설인 오순도순 보금자리 조성을 계기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이 한층 더 높아지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발굴, 추진함으로써 생애 맞춤형 복지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정읍시는 부안군과의 인접 지역에 있는 마을 공동체를 복원하고 지역주민간 유대 강화, 그리고 고령의 지역주민 불편 해소 방안을 찾던 중 2014년 농림축산식품부의'동상동몽 오순도순 행복마을 만들기(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사업' 일환인 '오순도순 보금자리 조성사업'에 공모해 선정된 바 있다.

한편, 역사와 문화, 생활을 공유하고 있는 정읍과 부안은 공통생활권으로서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접경지역 생활권을 중심으로 공유자원 활용과 생활서비스 확충을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꾀한다는 취지이다.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로부터 지역상생 수범사업으로 꼽힌 서남권 추모공원 조성사업을 비롯 서남권농기계임대사업소와 오순도순 보금자리 조성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