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고통 겪는 소상공인 특별지원
AI로 고통 겪는 소상공인 특별지원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7.01.1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해당 농가는 물론 관련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중소기업청의 특별지원이 본격화된다.

12일 전북지방중소기업청(청장 정원탁)에 따르면 AI 확산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750억원, 소상공인에게 1,000억원 등 총 1,750억원의 자금을 저리로 지원하고 기존 대출에 대한 상환유예도 병행할 예정이다.

우선 육가공업체 등 AI 피해 중소기업을 위해 75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투입한다.

긴급경영안정자금은 AI의 영향으로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10% 이상 감소한 중소기업이 대상이며, 통상 3.35%의 기준금리를 1.05%p 인하한 2.3%의 저리로 업체당 최대 10억원까지 지원한다(2년 거치 3년 상환).

또한 절차도 대폭 간소화되어 온라인 자가진단 등을 생략해 7일 이내에 지원이 가능하도록 운영해 피해자들에게 빠른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

기존 대출에 대해서는 대출원금 상환을 최대 1년 6개월까지 유예할 수 있는 대출 상환유예도 시행된다.

피해기업에 대해 이미 이루어진 신,기보 보증 전액을 1년간 만기연장하고, 신규보증 시에는 1.0% 이내의 보증료율을 적용하는 등 보증 지원도 이루어질 방침이다.

계란 및 닭, 오리의 수급 차질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는 1,000억원 규모의 AI 특별자금이 공급된다.

피해 업체당 최대 7천만원까지 지원되고(금리 2.0%, 2년 거치 3년 상환), 대출과정에서 신용보증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AI 특례보증을 통해 신용보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피해현황 및 애로사항의 체계적인 파악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AI 피해 비상대응반”이 가동된다.

비상대응반은 기업의 피해현황 실태조사와 애로 및 건의사항을 접수받아 현장에서 조치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부처협의가 필요한 사항은 범정부 차원에서 해결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원탁 전북지방중소기업청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현장방문을 통해 중소기업계의 피해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나갈 방침이다”며 “AI 피해 비상대응반을 통해 접수된 애로 및 건의사항과 실태조사 등을 토대로 추가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