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술렁’
전북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술렁’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1.1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출신 100여명 추정

박근혜 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태가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이들 명단에 전북출신 문화예술인도 100여 명을 넘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 문화계가 술렁이고 있다.

도내 예술단체 전 간부 등이 블랙리스트 명단에 속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향후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상경투쟁 등 대응방안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11일 전북도와 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전라북도 연합회와 (사)전북민족예술인총연합 등은 공개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9천473명을 대상으로 전북 출신자를 가려내고 있다.

문인과 미술, 연극 등을 중심으로 전북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미 전북민예총에서는 블랙리스트 명단에 오른 회원들에게 대해 확인 작업 마무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전북민예총에 따르면 전 사무국장인 A씨가 블랙리스트 명단이 오른 것이 확인됐으며, 시인, 연극인 등 총 112명의 지역출신 문화예술인의 명단을 파악했다.

명단에 오른 전북문화예술인들은 지난 2012년 12월 대선과정에서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거나, 지난 2014년 6월 2일 문학인 세월호 시국선언, 지난 2015년 5월 1일 세월호 정부 시행령 폐기 촉구 선언 등에 동참한 전북문화예술인들이 포함됐다는 분석이다.

지역 문화계 단체는 타지역 문화예술인들이 상경 투쟁을 통해 처벌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블랙리스트 대상자의 피해 사례 등을 검토하며 대응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사실상 블랙리스트를 시인한 상황에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전북예총 한 관계자는 “문화예술계에서 이러한 일이 일어난 일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하지 못하겠다”면서 “블랙리스트 대상자를 상대로 정부의 지원 사업 배제 등 피해사례를 꼼꼼히 확인한 후 지역 예술인과 함께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