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국민연금자료 제공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국민연금자료 제공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7.01.1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이원희)은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국민연금보험료 납부내역 1천700만건을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직장근로자는 본인의 정확한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내역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보험설계사와 학원강사 등 인적용역제공자 65만명의 연말정산 신고도 편리해진다.

작년까지는 국민연금 보험료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공단에서 ‘소득공제용 납부증명서’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했지만, 2016년 귀속 연말정산 신고부터는 별도로 공단을 방문할 필요 없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국민연금 납부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직장근로자의 경우 회사가 국민연금보험료를 급여에서 원천공제하고 연말정산신고를 하기 때문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내역을 별도로 제출할 필요는 없다.

다만, 중도 입·퇴사하거나 추납보험료, 실업크레딧보험료를 개인적으로 납부했다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하고 소득공제를 받아야 한다.

공단 관계자는 “국세청과 정부3.0 기관 간 협업으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내역을 제공하게 돼 연말정산 신고가 한결 간편해지고 근로자의 권익도 보호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편익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