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립박물관, 올해의 우수 활동상 수상
정읍시립박물관, 올해의 우수 활동상 수상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7.01.1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립박물관(이하 시립박물관)이 한국박물관·미술관협회에서 주관한 ‘2016 박물관·미술관 올해의 우수 활동상’을 수상했다.

시립박물관은 박물관·미술관협회가 전국의 700여개 박물관·미술관의 활동상을 평가하고 심의·선정한 평가에서 이와 같은 영예를 안았다. 

우수 활동상은 박물관·미술관협회가 매년 전국의 박물관과 미술관의 활발한 운영을 독려하고 격려하기 위해 시상해오고 있는 상이다.

특히 박물관의 설립 목적과 정체성 부합 여부, 그리고 지역문화 활성화 기여는 물론 전시기획, 교육, 연구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를 토대로 우수 활동을 한 박물관(미술관)을 선정해오고 있다.

정읍시립박물관은 지난 2012년에 개관해 그간 조선왕조실록과 동진강, 그리고 태인방각본 등 9차례에 걸친 차별화된 기획특별전을 개최하는 등 활발한 활동으로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있다.

또 각종 문화체험과 박물관 해설사 양성 교육 등 돋보인 활동으로 타 박물관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시립박물관 관계자는 “올해도 한국과 일본 양 국의 고대 문화유산을 서로 비교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획특별전인‘한·일 고대 문화 교류전’을 9월부터 개최할 계획이다”며 “외국 역사와의 교류전은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기획전으로, 전북지역 공립박물관에서는 정읍시가 처음 시도하는 의미 있는 기획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중학교 자유학기제 연계교육과 토요 박물관 체험학교, 맞춤형 체험학교, 박물관 개관 5주년기념 박물관 주간, 문화가 있는 날 운영, 청소년 박물관해설사 양성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