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출연기관 조직운영 고삐 죈다
전북도, 출연기관 조직운영 고삐 죈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1.0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2017년 새해를 맞아 도 출연기관에 대한 옥죄기에 나섰다.

부적절한 예산집행에 대한 개선과 함께 조직 운영에 대한 신중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최근 출연기관의 부적절한 예산집행이나 조직운영 사례가 나타나는 것과 관련, 각 도 출연기관에 대한 당부 사항이 전달된 것으로 파악됐다.

기간제 근로자의 사용기간 초과 사례나 성과상여금 지급기준의 임의 적용이 문제점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정원의 증원 요구 시 조직 진단이나 직무분석 등이 잘 이행되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지난해 A기관의 경우 수의계약 체결 내역을 빠뜨리거나 원장 업무추진비와 해외 출장비 미표기 등을 감사자료로 제출하다 질타를 받았으며, 매년 가용재원 부족에 시달리면서도 도 출연금은 해마다 눈덩이처럼 불어나 재정건전성에 악영향을 끼쳤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처럼 한해 수백억 원씩 지원하는 산하 출연기관들에 대한 관리업무를 총괄할 컨트롤 타워 부재도 도 의회를 중심으로 문제점으로 지적된 바 있다.

조직 정원에 대한 안일한 증원에 대해서도 일침이 가해져 증원 요청에 일부 수정이 진행된 상태다.

B기관의 경우 13명의 신규 직원 증원 요청을 했지만 도 입장에서는 인력재배치 등을 이유로 축소할 것을 답변했으며 추후 의회와 조율한다는 입장이다.

도는 산하 출연기관이 요구한 올해 정원증원 요청과 관련해 경영개선을 위한 자구노력과 조직진단, 직무분석 시행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에 대한 지도 감독 부서에 대해서는 조직진단 및 직무분석의 타당성 등을 자세히 검토해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직, 정원 확대에 신중한 필요성을 언급했다.

최병관 전북도 기획관리실장은 “혁신이 강조되는 2017년을 맞아 각 출연기관에 대한 투명하고 적절한 조직운영에 대한 조치의 일환이다”면서 “모든 출연기관은 소관 부서와 상시 협의를 통해 도정 운영방향에 맞는 사업 추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예산 출연을 통해 설립한 재단법인인 도 출연기관은 전북테크노파크 등 14개에 달하며,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 중앙부처 소관인 11개 기관을 포함하면 25개에 이른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