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전북차별론, 군산조선소만 외면
조선업 전북차별론, 군산조선소만 외면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1.0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동중단 위기에 빠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를 두고 명백한 전북 차별이라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등 부실기업에 대해 수조 원을 쏟는 반면 최신 설비를 갖추고도 수주 부족으로 지역 경제의 막대한 피해가 주고 있는 군산조선소에 대해 외면 일색이라는 주장이다.

5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정부는 거제, 창원 지역의 부실기업인 STX조선과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지역의 파급 효과를 고려해 4조5천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연말 기업 구조조정 추진실적 및 향후 계획보고서에서도 대우조선해양이 직접고용 4만8천명, 100여개 사외 협력업체 등과 거래 중으로 지역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쳐 자금 지원이 이루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정부의 위기 기업 지원에 철저히 빠져 있는 모습이다.

전북경제의 생산유발 효과가 2조2천억원, 전북 수출의 8.9%, 군산수출의 19.4%를 차지하는 유망기업임에도 지역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고려치 않고 있다.

오히려 유일한 도크이자 세계 최대 도크 시설을 중단시켜 전북 조선산업 생태계를 붕괴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 산업계 등은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정상화에 기대를 거는 이유가 클락슨 보고서가 밝힌 “ 2018년 이후 글로벌 수주량 개선”에 따르면서도 유독 군산조선소만 예외를 두는지 모르겠다며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이 같은 지역 차별과 지역 경제 파탄 실상을 알리기 위해 국회를 찾아 정당 원내대표 등에게 알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6일 오후 진홍 전북도 정무부지사를 비롯해 유희숙 도 경제산업국장, 군산부시장 등이 국회를 방문해 군산 지역구 의원이자 정무위 소속인 김관영 의원을 면담하고 이후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차례로 만날 예정이다.

진홍 부지사 일행은 국가적 지역 차별 논란과 최근 지역의 생생한 소리(언론보도 등)를 전달해 민심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4월 5천250여명이던 군산조선소 관련 고용인원이 연말 3천899명으로 1천351명이나 감축했다”고 밝힌 후 “이번 국회 방문 등을 통해 지역 차별에 대한 상황을 알리고 군산조선소 존치에 힘을 더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