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통상진흥원의 꼼수 운영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의 꼼수 운영
  • .
  • 승인 2017.01.0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자체생존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시장환경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경영, 마케팅, 기술, 인력, 자금 등의 애로 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설립한 것이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이다.

이러한 목적을 가진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이 꼼수운영으로 중소기업의 애로 사항을 돕기는 커녕 오히려 자기들의 이익 챙기기에 급급했다는 것은 너무도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 도 감사결과 드러난 사항을 보면 모두 22건인데 대표적 사항을 보면 경영평가를 편법으로해서 직원들의 성과급을 과다지출, 그 지급이 844만 7천원에 이르고 있다.

이외에도 운영관리에 필요한 각종 계약을 체결하는데도 부적절하게 업무를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기관이 2015년에 산업재해예방 시설공사를 추진하는데 있어 1순위로 낙찰된 업체의 신용등급을 B+에서 AAA등급으로 상향조정하고 평가위원회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등 적법한 행정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되어 있다.

또 일자리 통합정보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있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6년동안 업무협약을 한 업체라는 이유로 공개경쟁을 하지 않고 특정업체와 예산액 대비 평균 97.5%, 총 1억8천600만원을 수의 계약체결 용역 수행을 부적절하게 해 사업비를 집행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리고 경제통상진흥원이 무자격 업체와 수의계약을 체결해 입찰 참가를 희망하는 다수의 업체들에게 기회를 상실하는 결과를 초래케 했으며 사회적 기업 등의 입점지원 대상자 선정을 부적절하게 처리하는 등 각종 행정 불법형태를 일으켰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중소기업을 도와주고 이들의 애로를 해결해주기 위해 만들어진 공익기관이 자기들의 배만 불리기 위해서 각종 꼼수를 부려왔다는 것은 도비의 부당지출은 말할 것도 없고 시민의 혈세를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 맘대로 허비해왔다.

가장 공신력이 있어야 하고 어떤 의미에선 사회적 구호천사가 돼야할 기관이 염불보다 젯밥에만 관심이 있다는 것은 과연 이러한 공공기관이 존치할 가치가 있는지 우리는 심도있게 검토하지 않으면 아니된다.

그렇지 않아도 공직기강이 무너져 많은 부정부패가 늘고있어 사회적 비난이 많은데 아직도 잠을깨지 않은 공직기관이 있다면 과감히 척결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