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한 국정과제는 경제 활성화 48.2%
시급한 국정과제는 경제 활성화 48.2%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12.18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탄핵소추안 가결과 최순실씨의 국정 농단 후폭풍으로 국정 전반의 혼란이 거듭되고 있다. 중앙 정치권도 내년 4월 이후로 빨라진 대선 정국을 맞아 각자의 셈법을 달리하는 등 어수선하긴 마찬가지다.

 전북도민일보는 이와 관련, 지난 14일부터 사흘 동안 지방 정치권의 흐름을 알아보기 위해 전북도의원 14명과 기초의원 100명 등 114명을 대상으로 ‘박 대통령 탄핵 관련 긴급 설문조사’에 나섰다. 설문은 응답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박 대통령 거취 문제를 포함한 개헌 논란, 새누리당 향후 전망 등 6개 항과 전주종합경기장 문제 등 지역현안 1개로 압축해 3~4개 항 중 1개 선택을 취했다.

이에 따르면 “국정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55명(48.2%)이 “경제 활성화 대책”이라고 말해, 심각한 저성장·불경기 우려를 나타냈다. 세계경제의 침체로 우리 경제의 내년도 성장률이 2%대로 낮아질 전망인 가운데 국정과 정치권의 혼란이 가중돼 엎친 데 덮친 격의 경제를 살리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란 주문인 셈이다.

군산조선소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군산시의회 의원들은 19명 중 52.6%에 해당하는 10명이 경제 활성화 대책이 가장 급하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경제 대책 다음으로는 ‘사회혼란 방지’(29.8%), ‘외교·안보 대책 강화’(20.2%) 등의 순이었으며, “민생안정이 필요하다”고 별도의 의견을 낸 기초의원도 1명이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체제에 대해서는 ‘교체 여론’이 대세를 이루는 가운데 시기 조절론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분석됐다. 황 권한대행 체제를 교체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36.8%는 “즉각 교체해야 한다”고 말한 반면 51.7%는 “시간을 두고 교체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지방 정치인 3명 중 1명가량은 황 권한대행을 즉시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나머지의 2명 중 1명은 시기를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셈이다. 교체론과 달리 “교체하지 말아야 한다”는 비중도 8.8%를 기록, 국정 불안과 관련한 의견이 공존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개헌 문제에 대해선 응답자(112명) 10명 중 8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본다”(82.1%)고 같은 목소리를 냈지만 “필요하지 않다고 본다”는 부정적 의견도 14.3%를 기록, 10명 중 1명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개헌을 해야 한다면 바람직한 시기에 대해서도 ‘차기 대선 전’이란 답변이 44.5%인 반면 ‘다음 정부 이후’라고 말한 사람은 53.6%를 달려 정치권의 양분 상황을 그대로 반영했다. 차기 대선 후보들의 개헌론 입장도 서로 달라 향후 갑론을박의 논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통령 탄핵 소추안 가결 이후 심한 내분에 시달리는 새누리당의 향후 전망에 대해선 부정적 기류가 강했다. 새누리당의 향후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직설적으로 물어본 결과 응답자(109명)의 절대다수인 71.6%는 “친박과 비박으로 분당될 것”이라고 내다봤고, 19.3%는 아예 “분당 수준을 넘어 해체 수준으로 갈 것”이라고 예측했다.

전북의 새누리당 기반이 극히 취약한 상황에서 “현행 당 구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긍정적 의견을 낸 정치인 비중도 6.4%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잘 모르겠다는 답변은 2.7%였다. 한편 이번 설문의 세부 응답자는 전북도의원 14명에 전주와 군산 각 19명, 남원과 김제 각 12명, 진안 10명, 부안 7명, 무주와 완주 16명, 장수 5명 등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