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재정효율화 우수사례 전국에 전파
남원시 재정효율화 우수사례 전국에 전파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6.12.18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재정효율화 우수사례 빌표

남원시 예산동아리 활동이 한국지방재정학회에서 우수사례에 뽑혀 재정효율화 우수사례로 전국에 소개됐다.

16일 시는 서울 은평구 문화예술회관에서 한국지방재정학회(학회장 주만수 한양대학교 교수)가 주관한 2016 한국지방재정 동계학술대회에 초청받아'지역브랜드를 활용한 자치단체 최초 로얄티시대를 열다'라는 주제로 지방재정 예산효율화 우수사례로 발표됐다고 밝혔다.

남원시는 행정자치부와 서울신문이 공동주관한 2016년 지방재정개혁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행정자치부 기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초청은 한국지방재정학회가 남원시의 재정개혁 우수사례를 전국적으로 널리 전파할 필요가 있다는 학회에 평가에 따라 이루어졌다.

남원시 예산동아리가 발표한 우수사례는 회원들 간의 토론을 통해 지방재정 개혁을 위한 독특한 아이템을 발굴, 남원추어탕을 이마트와 공동개발 판매한다는 협약을 맺고 판매금액의 3%를 남원시에 지급하는 프로젝트로 남원추어탕의 주재료인 미꾸라지와 시래기를 남원산만 사용하도록 해 귀농귀촌과 농가소득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 동아리 회원들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9월 KBS 전국노래자랑에 출연해 남원지역 대표음식인 남원추어탕을 전국에 홍보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이는 등 민·관이 협업하는 실례를 보여줬다.

지난 2014년 창립된 남원시 예산동아리(회장 김춘성)는 지금까지 남원시 살림살이를 연구하고 재정건전성을 확보하는 다양한 방안을 토론하는 순수한 동아리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어 주변의 귀감이 되고 있다.

주만수 한국지방재정학회장은"남원시가 전국 최초로 7년 연속(대통령표창 2회,장관표창 5회)지방재정개혁 우수기관에 선정된 것은 지방재정의 적극적인 예산분석과 예산동아리의 꾸준한 노력으로 이루어낸 성과라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