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차량용 소화기 비치
소중한 차량용 소화기 비치
  • 김학윤
  • 승인 2016.12.1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화재 10건 중 1건이 차량화재인 만큼 자동차 화재 발생률은 굉장히 놓은 추세이다.

주된 요인은 각종 차량의 기름 등이 새면서 스파크 등에 의해 불이 붙어 발생하거나 내부전선의 피복이 벗겨지며 합선으로 인한 기계적, 전기적 요인이 대다수다.

또한, 차량화재는 유류를 사용하고 통풍이 잘되는 도로에서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2차 사고에 따른 대형 인명피해까지 번질 우려가 상당히 크다.

최근에는 원인을 밝히지 못한 차량화재가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차량 화재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선 아직 차량용 소화기 비치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안 돼 있어서 화재시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고, 이에 따른 재산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 때문에 승용차를 비롯한 모든 차량에 소화기 비치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국민안전처에서는 2021년까지 기존 7인승에서 5인승 이상으로 모든 차량에 차량용 소화기 비치 의무화 확대방안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차량용 소화기는 화재 발생 초기에 소방차 한 대와 맞먹는 소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만큼 유사시에 초기진화한다면 소중한 생명과 재산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꼭 법령에 따른 의무화가 아니더라도 내 안전과 소중한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차량용 소화기 한대 정도는 꼭 비치해 놓도록 하자.

전주덕진소방서 금암119안전센터 김학윤 소방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