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보다 ‘탄핵’ 선택한 박근혜 대통령
퇴진보다 ‘탄핵’ 선택한 박근혜 대통령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6.12.0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되돌리기엔 역부족, 탄핵 절차를 통해 법리적 싸움 이어가겠다는 것

 박근혜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나는 것보다 탄핵 절차를 택했다. 박 대통령은 6일 새누리당 지도부를 불러 이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새누리당의 ‘4월 퇴진’ 당론에 공감하고 ‘탄핵안 자유투표’ 방침을 수용하기로 함에 따라 9일 있을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처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6일 오후 2시30분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불러 ‘4월 퇴진, 6월 대선’ 당론을 수용하고 자유투표도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55분 정도 이어진 만남에서 박 대통령은 탄핵이 가결되면 그 결과를 받아들이고 헌법재판소 과정을 담담하게 지켜보겠다는 입장도 함께 전했다. 정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탄핵 절차가 예정대로 진행되고 탄핵소추 절차를 밟아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의 과정을 보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또 “탄핵이 가결되면 그 결과를 비롯해 그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하겠다”며 “당에서 이런 입장을 생각해서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정현 대표는 면담 후 “대통령은 탄핵으로 하는 것보다 사임 쪽으로 받아주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생각을 전달한 것 같다”며 의원들에게 탄핵 부결을 호소했다.

 탄핵 외통수에 몰린 박 대통령이 6일이나 7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중대 결심’을 밝힐 것이란 일반의 추측을 깬 것은 결국 탄핵 절차를 통해 법리적 싸움을 이어가겠다는 표현이다. 또 탄핵이 기정사실이 된 상황에서 이를 되돌리기에 역부족으로 판단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이같은 박 대통령의 의중이 탄핵 표결과 촛불정국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새누리당 내 탄핵 찬성파인 비상시국회의 소속 의원들은 탄핵소추안 가결을 위한 정족수 확보에 이상이 없음을 재확인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새누리당 지도부를 만난 결과가 어떤 영향을 줄지 지켜봐야겠지만 어제보다는 탄핵에 협력하겠다는 새누리당 의원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하고 있고 특히 초재선 의원들 참여가 늘었다”고 전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면담과 관련해 “대통령이 아직 미련을 버리지 못한 것 같다”며 “마지막까지 국민 요구를 거부하는 대통령에게 국회와 헌법은 국민의 뜻이 무엇인지 9일 탄핵을 통해 똑똑히 보여줄 것이다”고 비난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