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시스템 개선 ‘절실하다’
장애인 복지시스템 개선 ‘절실하다’
  • 이정민·김기주 기자
  • 승인 2016.12.0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은 이웃이다 - (下)
▲ 전북도민일보 DB

사회가 발전하고 인권이 신장되면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권리 또한 중요해졌다. 영원한 숙제라 할 수 있는 장애인 복지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확실한 지원과 함께 이들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장애인들의 체육시설 등의 복지 향상을 위해서는 해당 관계 부처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장애인 복지 시스템이 잘 정비된 해외 선진국 사례를 선별해 적절히 본받아야 한다.

호주의 복지정책은 병이 들고 난 후 지원하는 ‘사후약방문’의 정책이 아닌 병이 들지 않도록 사전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장애인들이 건강한 삶을 지향 할 수 있도록 관리정책을 펼치고 있다. 체육시설도 장애인 할당 구역을 지정해 접근의 용이성을 높였다.

도내의 장애인들도 마음 편히 운동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도내 체육관 등의 접근성이 용이해져야 한다. 장애인 전용 체육시설 건립도 물론 좋지만, 예산과 현실에 맞게 활용 가능한 시설들 즉 일반 체육관들을 적극 활용함으로서 장애인들에게 실질적인 복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발상 전환이 필요한 때다.

전북도 장애인 체육회 관계자는 “장애인들의 지속적인 체육 인프라를 위해선 장애인 체육인 당사자, 관계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의 관심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며 “이에 따른 지자체의 적극적인 홍보가 절실하다”고 전했다.

또한, 보장구 수리센터 관계자들도 “장애인의 사회참여는 기본적인 이들의 이동권이 뒷받침되어야만 가능하고, 이들의 손발이 되어주는 전동보장구에 대한 지원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며 “더불어 선진국의 복지에 대한 벤치마킹과 함께 장애인의 눈높이에서 현실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중증장애인자립생활연대 최영학 국장은 “현재 장애인 보장구 사업에 대해 수리비 지원은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20만 원, 비수급자는 10만 원을 지원해주지만,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금액이다”며 “물가는 계속해서 오르는 반면 지원금액은 수년째 동결된 상태에서 이마저도 예산을 삭감하는 지자체도 있어 무엇보다 확실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단 한 명의 장애인에게도 복지 시스템을 적용하여 비장애인들과 함께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한 배려와 탄탄한 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민·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