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자원봉사센터 다양한 봉사활동 큰 호응
임실군 자원봉사센터 다양한 봉사활동 큰 호응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6.11.30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 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재만)는 자원봉사활동기본법에 의해 운영되는 전국 248개 자원봉사센터의 하나로 지난 1999년 11월 개소한 이래 전국 자원봉사센터 및 지역 자원봉사단체, 관내 각급 기관 단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단체로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임실군 자원봉사센터는 총 5천200여 명이 1365자원봉사포털시스템에 회원으로 가입해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지자체 합동평가에서 전북권 2위의 성과를 보였으며, 등록자원봉사자 대비 1회 이상 봉사율도 47%를 넘어서고 있다.

2006년 12월 5일 자원봉사자의 날이 제정된 이후 전국단위 10번의 자원봉사자대회에서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행정자치부장관 표창 4회의 우수봉사상을 수상하는 등 지역사회를 자원봉사로 변화시키는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임실군 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하는 주요프로그램은 1365자원봉사포털 운영 및 자원봉사자 상해보험지원사업, 청소년자원봉사교육, 자원봉사자 리더교육 및 기초교육, 전문자원봉사교육 및 운영, 동네방네 찾아가는 이동빨래방운영, 청소년자원봉사동아리지원, 희망나눔 가족봉사단 운영, 지역봉사단체 연계프로그램, 종교계와 함께하는 자원봉사프로그램, 볼런투어 프로그램, 재능나눔동아리 및 새내기동아리지원사업 등이 있다.

◆ 1365자원봉사포털 운영 및 자원봉사자 상해보험가입지원

행정자치부에서 운영하는 1365자원봉사 포털사이트 관리를 통해 자원봉사 일감 등록과 수요처관리, 자원봉사활동 시간관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학생들은 학교생활기록부시스템인 NEIS에도 전송이 가능하며 특히 회원으로 등록된 자원봉사자들은 자원봉사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여 자원봉사상해보험에 가입, 유사시 봉사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도록 노력하고 있다.

◆ 자원봉사자 교육

자원봉사 기본교육 및 리더 교육, 청소년교육, 전문봉사교육을 통해 자원봉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기존의 봉사자와 리더들의 소진방지를 위한 리더교육, 재능나눔을 통한 봉사를 위해 전문봉사교육, 학교나 방과후교실에 찾아가는 기초교육 및 지역 봉사기관과 함께 하는 자원봉사박람회, 방학을 맞아 체험교육을 위한 자원봉사스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동네방네 찾아가는 이동빨래방 운영

군민의 쾌적한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해 임실군의 지원으로 2013년도부터 3.5t 탑차에 자가발전기와 드럼세탁기 4대를 갖춘 이동세탁차를 이용하여 ‘동네방네 찾아가는 이동빨래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동빨래방 운영은 매년 3월부터 10월 까지 주 3~4회, 연간 110회 이상 마을로 빨래차가 찾아가는 이불빨래서비스로 지역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이동빨래방을 이용하고 싶은 마을은 2개월 전에 신청해야 원하는 시기에 이용할 수 있다.

◆ 청소년 봉사동아리 및 가족봉사단 운영

매월 2회 정기적인 청소년봉사동아리 운영으로 복지시설에서 종이접기, 한글교실, 공예활동, 노인시설 기타공연을 진행하고 있으며 2005년 처음 시작한 가족봉사활동은 2016년 현재 4개의 가족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 자원봉사단체와 연계프로그램 운영

지역 자원봉사단체와 함께하는 네트워크 프로그램으로 어르신을 위한 문화 및 전문봉사, 사랑의 김장나눔봉사활동, 노블레스오블리주봉사활동(연탄배달), 재난재해 복구 봉사활동, 종교계와 함께하는 자원봉사를 펼치고 있으며 특히 어르신을 위한 문화 및 전문봉사는 500여 명의 지역어르신을 대상으로 150여 명의 봉사자들이 차량지원, 중식제공, 문화공연봉사, 전문봉사를 함께하고 있다. 종교계와 함께하는 자원봉사는 기독교, 불교, 원불교 종교봉사자와 일반봉사자가 함께 밑반찬만들기 및 제빵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어르신 150여 명에게 정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전문이동봉사활동

단순 노력봉사에서 벗어난 재능을 펼치는 봉사활동으로 센터홍보물만들기 (캘리그라피 노트, 부채만들기, Em천연비누만들기), 이동빨래방이 운영되는 마을회관을 찾아가서 마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네일아트 및 손맛사지, 수지침 및 귀반사 서비스를 마을어르신들에게 월 2회이상 제공하고 있다.

◆ 볼런투어 프로그램 및 새내기동아리 운영

임실지역을 찾는 관광객에 자원봉사활동꺼리를 제공하는 여행과 봉사가 만나는 볼런투어 프로그램운영을 통해 임실지역에서 부족한 봉사자 확보 및 지역 관광자원홍보에 기여하고 있으며 전라북도자원봉사센터의 지원사업으로 새로운 자원봉사동아리 발굴을 통해 지역사회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새내기 동아리지원사업은 2016년도는 쑥뜸봉사활동, 기타공연동아리, 청소년공부방 밑반찬 봉사동아리를 지원하고 있다.

임실군 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자(단체)들의 욕구와 지역사회 수요처 욕구를 파악해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자원봉사의 중심기관으로 군민이 행복하고 살고 싶은 임실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