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중단, 전북도 부실한 준비
행정사무감사 중단, 전북도 부실한 준비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11.1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비자료가 너무 부실해 감사를 중단합니다.”, “이렇게 하면 감사를 중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16일 전북도 실·국 행정사무감사 중인 도의회 상임위에서 잇따라 감사중단 발언이 튀어나오는 등 집행부의 안일한 대응이 구설에 올랐다. 이날 오후 4시께 전북도 소방본부를 감사한 도의회 행자위(위원장 송성환)는 “감사 준비가 너무 부실하고 질의 내용에 대해 명확히 답변하지 못하는 등 미진한 사항이 많아 감사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김대중 의원(익산 1)은 이날 “소방본부의 감사 준비가 너무 부실한 것 같다”며 “답변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돼 감사 중지를 요청한다”고 밝혔고, 송 위원장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해 오는 18일 재감사를 선언했다. 같은 날 농업기술원에 대한 도의회 농산업경제위(위원장 이학수) 감사에서는 어물쩍어물쩍 답변이 계속되자 이 위원장이 “감사를 중단할 수 있다”고 경고성 레드 카드를 꺼냈다.

 앞서 지난 14일 환경복지위(위원장 최훈열)의 전북보건환경연구원에 대한 행감에서도 이성일 의원(군산 4)이 감사를 중단하고 김일재 행정부지사를 출석 요구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이 의원은 연구원 직원들의 줄서기와 눈치 보기 만연 등 인사 문제에 대한 개선 대책을 질문했지만, 김진태 연구원 원장이 “본 사안은 개인에 대한 사안으로, 말씀드리기 곤란한 입장”이라고 답해 도의회가 발끈하고 나섰다.

15일에는 산업경제위의 ECO융합섬유연구원 행감에서 주먹구구식 자료를 제출해 의원들의 분노를 촉발했고, 한때 감사가 중단되는 긴박한 상황이 벌어졌다. 감사준비 부실 논란은 주로 전북도 본청보다 외곽 기관과 출연기관 등 도 보조금 지원기관에서 더 심한 것으로 분석됐다. 도의회 일각에서는 “최순실 게이트 등 국정이 혼란스러워 지방의 외곽기관 업무 기강이 해이해진 것 아니냐”며 “이렇게 가면 내년도 예산 심의도 더욱 깐깐하게 볼 수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