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미한 정국, 대선은 예측도 못 한다
혼미한 정국, 대선은 예측도 못 한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11.12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대선 D-400일, 전북은 지금 <상>

 2017년 12월 20일로 예정된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400일 앞으로 다가왔다. 15일이면 정확히 D-400일을 맞는다. 통상 대선이나 총선 등에서 유의미한 최대 분수령은 1년 전이고, 이를 전후해 대선주자들의 발걸음이 빨라진다는 점에서 ‘선거 400일’은 중요한 포인트이다.

 5년 전인 2011년에 여야 대선주자 10명의 여론조사가 본격화한 점도 이때이고, 당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유력 주자로 부상한 때도 대선 400일을 앞둔 시점이었다. 다른 때 같으면 대선 출마가 점쳐지는 여야 잠룡들에 대한 전북의 관심이 증폭되고, 전선과 구도별로 유·불리 분석도 나올 시기이다.

 국정을 농단한 ‘최순실 게이트’로 정국이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울 정도로 혼돈과 혼미 속에 빠져든 올해의 11월은 대선후보 비교평가는 커녕 대선의 ‘대(大)’도 입에 꺼내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중앙 정치 무대에서는 연일 박근혜 대통령의 2선 퇴진, 거국중립내각 구성 등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전북정치의 대주주인 국민의당 도내 7명의 국회의원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국정을 농단한 박근혜 정권 퇴진 운동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이 국정 농단에 책임을 지고 국정에서 손을 떼야 한다는 전북도당의 주장이다. 김광수 도당위원장은 “2선 후퇴가 전제되지 않는 책임총리는 박 대통령이 계속 국정을 주도하겠다는 것과 같다”며 “박 대통령은 하야를 촉구하는 성난 민심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김춘진)도 “권력유지용 일방적 총리 후보 지명을 철회하고, 박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야 한다”며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도민들과 함께 정권 퇴진 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민주는 최근 각급 위원장을 인선하는 등 내년 대선을 향한 조직재편도 병행하고 있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전북도당(위원장 정운천)은 폭탄 맞은 분위기다. 최순실 게이트의 도민 분노가 박 대통령의 2선 퇴진과 새누리당 폐쇄 촉구로 이어지는 까닭이다. 여기다 정 위원장이 당내 친박 주류의 정치보복으로 국회 예결소위 위원에서 막판에 배제되는 사태까지 발생, 엎친 데 덮친 격이란 깊은 비명이 들린다. 당원들 사이에선 “당 지도부가 전북의 뒤통수 친 마당에 어떻게 내년 대선에 표를 달라고 하겠느냐”는 말이 흘러나온다.

 지역민들도 5년 전의 이 즈음엔 여야 대선주자에 관심을 쏟았지만, 올해는 국정농단에 대한 분노와 박 대통령의 거취, 책임총리제 도입, 거국중립내각 등 정치적 이슈에 눈을 돌리고 있다. 50대의 소상공인 K씨는 “국정이 어지러워 친구들과 만나도 내년 대선 얘기보다 ‘최순실 게이트’ 성토만 늘어진다”고 말했다. 대선을 앞두고 날짜 계산에 들어갔던 과거와 달리 올 연말엔 정국에 불어올 태풍의 방향과 강도에 정치권과 지역민들이 관심을 두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