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민원 “eFINE” 이용하세요
교통민원 “eFINE” 이용하세요
  • 양예라
  • 승인 2016.11.06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교통법규 위반의 경우가 종종 있다. 이 경우 범칙금이나 과태료를 납부하여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되는데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교통범칙금 과태료 인터넷 조회 및 납부시스템 eFINE(www.efine.go.kr)을 통해 경찰서나 은행의 방문 없이 편리하게 조회 및 납부를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 없고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개인의 경우 이름과 주민번호, 사업자일 경우 법인명과 사업자번호를 입력 후 로그인만 하면 교통민원 조회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eFINE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교통범칙금 과태료 인터넷 조회 및 납부 외에도 최근의 무인단속내역, 위반장소, 위반내역, 통지서발급, 이의신청, 과오납 환급 민원 서비스와 운전면허 정보조회 기능인 운전면허 적석검사(갱신)기간조회, 벌점조회, 교통사고사실확인원 발급,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등 기능이 eFINE하나로 통합하여 편리한 인터페이스가 제공되어 가정과 직장에서 교통민원의 신청, 조회, 납부가 가능하다.

또한 신청인이 가정에 부재중인 경우가 많아 우편물을 수령하기 어렵다면 문자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는데 문자서비스는 무료로 이용가능하고 문자서비스 신청항목에서 본인인증번호를 입력하면 신청한 휴대폰으로 문자통지서비스도 제공된다.

경찰서나 지구대 파출소에서 방문하여 위 교통민원의 사실 확인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교통관련 서비스를 방문 없이 집에서 편리하고 쉽고 간편하게 내 운전면허와 교통단속 정보를 조회하고 한번에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eFINE” 기억하고 이용하는 것도 우리 생활의 한가지 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양예라 / 남원경찰서 중앙지구대 순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