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보호- 마음으로 보듬어야!
청소년 보호- 마음으로 보듬어야!
  • 송태석
  • 승인 2016.10.20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깊어가는 가을 각 교정에는 학생들의 티 없는 웃음소리가 담 너머로 전해져오고 그 소리에 부모님들은 편안함의 기운을 얻고 오늘 하루도 자녀를 위한 행보에 전력질주를 한다.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그들 세계에서도 나름대로 고민 해결을 위해 스스로 묻기도 하고 때론 부모님에게 친구에게 경우에 따라서는 마음에 두는 선생님이나 경찰관을 통해 문제를 공유하고 해소하려는 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고 있음을 주변에서 직간접적으로 접하게 된다.

기성세대와는 또 다른 자신의 신체적 고민은 물론 친구와 부모와의 관계 등 그 사연도 부지기수 이런 청소년들의 고민 해결소가 되고 있는 곳은 PC방과 아주 친한 친구와의 어울림, 그리고 스마트폰과 절친 되기 등을 들 수 있겠다.

모든 부모와 어른들은 자녀와 청소년이 오로지 바른 인생의 길을 향해 부단히 노력해 줄 것을 기원하고 가는 길목에 장애물은 없는지 어떠한 아픔도 인내하며 무한 희생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청소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아름다운 환경 조성 역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가며 미래 국가의 밑거름이 되도록 끊임없는 노력 중인 점도 우리는 모두 익히 잘 알고 있다.

점차 복잡 다기 해 지고 있는 현실 상황 속 시간이 흐르면서 본의 아닌 관심과 호기심으로 인해 크고 작은 범죄에 노출되는 사례를 각종 언론이나 입소문을 통해 접하면서 안타까움과 마음 아픔을 느끼게 된다.

잠시 잠깐 그릇된 생각으로 일탈의 길로 들어서는가 하면 미성년의 시기에 해선 안 될 범죄행위로 피할 수 없는 죗값을 치루 곤 한다.

부모님 차량을 이용 친구들과 과속질주하다 다수의 인명피해 사고가 발생하는가 하면(얼마 전 모 지역 사고 언론보도) 호기심 발동으로 인한 외진 곳에서의 흡연과 음주행위 선배라는 이름으로 후배 학생들에게 지나친 훈육으로 깊은 상처를 주는 사례 자신의 마음대로 되질 않는 다는 이유로 장기간 학교 수업거부 및 심지어는 장기간 가출 의리라는 명분하에( ? ) 또래 학생들과의 폭행 사건 연루 타인의 금품을 절취 입건되는 사례 등이 그것이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청소년들의 일탈 행위를 제로화 내지 예방을 위해 경찰기관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 선도 보호 활동의 중요성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학부모, 교육기관, 청소년 전문 단체 등과 연계한 다양한 보호프로그램을 마련 실질적 대안이 되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완주경찰의 경우에도 테마가 있는 보호 예방 시책을 마련 적극 실천 중에 있는 데 학생 보호를 위해 全 학교 학급별 터 놓고 대화의 장을 마련 시행함은 물론 여학생과 1:1 공감 톡의 시간도 마련 마음속 고민거리를 충분히 수렴하고 해결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또한 우려 학생에 대해서는 전문기관과 협력 선도 프로그램을 마련시행 중에 있으며 전담경찰관과 실시간 페이스 북이나 카톡 등 24시간 다양한 언로를 열어 놓고 마음의 소리를 공유하며 고민해소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지역 행사장에도 학생들의 자연스런 참여를 유도 학교폭력을 비롯하여 청소년과 관련된 소재를 실질적으로 접하면서 말보다는 현장 체험을 통한 예방 문화 정착에도 빈틈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지원청등 관련 기관 단체와도 상시 협의체를 구축 문제요인을 사전 발굴 청소년의 입장을 고려한 해결에도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도 모 학교 여학생이 복합적인 사연으로 부모와 학교, 전문기관, 경찰이 하나가 되어 학생의 고민을 충분히 반영 빠른 시간 내 해소해 줌으로써 본인과 부모, 기관 모두가 보람됨의 의미를 되새기는 순간을 공감하였다.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의 바른 생활이 얼마나 소중한지는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진리임을 잘 알기에 무엇보다 어른들이 그들의 모범답안이 되어야 하겠다.

말보다 실천이 앞서야 한다

아주 사소한 곳에서부터 솔선수범하는 어른의 모습이 있어야 한다.

청소년의 미래는 바로 우리 어른들에게 답이 있음을 한시도 잊어선 아니 됨을 마음속 깊이 銘心해야 한다.

진솔한 마음으로 우리의 청소년을 대할 때 대한민국의 미래 또한 보장된다는 것을 감히 주장한다.

송태석 / 완주경찰서 여성청소년계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