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뇌물로 ‘얼룩’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뇌물로 ‘얼룩’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6.10.18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사위원과 출전자 간 유착

18일 성준숙 (사)전주대사습보존회 이사장이 기자 간담회를 갖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국내 최고 권위의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가 심사위원과 출전자 간 뇌물을 주고받은 것으로 드러나, 반세기 가깝게 쌓아온 전통과 명예를 한순간에 무너뜨렸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이번 사건은 매년 대회가 치러질 때마다 불거져 온 불공정 심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는 점에서, 대회 조직위는 물론 국악계 전반에 걸쳐 자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지난 6월, 2015년 당시 대사습 출전자 A씨가 심사위원 B씨를 완산경찰서에 고소하면서 불거졌다. 대회 출전 당시 A씨가 B씨에게 예선통과라는 명목으로 돈을 줬다는 것으로, 관련 사건은 전주지검에 송치돼 양측 간 공방이 오갔다.

지난 6일에는 전주지법 형사 3단독 김선용 부장판사의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검찰이 B씨에 대해 배임수재 혐의로 징역 1년에 추징금 700만 원을 구형, 오는 20일 선고 공판을 앞두고 있다.

법원의 유·무죄 판결을 떠나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생명으로 여겨야 할 심사위원이 검은돈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했다는 점은 반백년 가까운 전주대사습놀이의 명성에 씻을수 없는 깊은 상처를 남겼다는 지적이 높다.

이와 관련, (사)전주대사습보존회(이사장 성준숙)는 법원의 선고 공판을 의식한 듯 18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2015년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예선 과정에서 발생한 심사위원과 출전자의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 마저도 사후 약방문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과거에 대회 때마다 유사한 주장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보존회 차원에서 진위 여부를 밝히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없었고 문제가 터지고 나서야 급조된 간담회를 통해 궁색한 변명으로 일관했기 때문이다.

성준숙 이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보존회 이사의 특권이라고 할 수 있는 심사위원직을 내려놓는 등 스스로 환부를 도려내는 아픔을 겪었다”면서 “개선 방안을 만들고자 다 함께 고민하고 노력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감사하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성 이사장은 “당사자들의 유죄, 무죄 여부를 떠나 심사위원회 구성과 경선 방식 등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며 “다시는 이러한 불미스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악계에서는 “이번 사태는 이미 오래전부터 예견됐던 일이고 그동안 수면위로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다”며 “보존회는 이번 사태를 거울삼아 심사위원 선정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특정 파벌 중심의 이사진을 재구성하는 것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