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출연 경제기관, 장기적 경영전략 허술
전북도 출연 경제기관, 장기적 경영전략 허술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10.18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경제가 최악의 나락으로 빠져든 가운데 전북도가 혈세를 출연하는 일부 중소기업 지원기관들의 중장기적 경영전략이 허술해 비판의 도마에 오르고 있다.

 18일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경영평가 대상인 전북도 산하 출연기관은 전북경제통상진흥원과 전북생물산업진흥원, 전북테크노파크, 전북자동차기술원, 전북신용보증재단, 에코융합섬유연구원 등 6개 기관에 달한다.

 하지만 도의 경영평가 결과 일부 기관의 중장기 발전전략이 두루뭉술하거나 성과의 환류 체계가 미흡해, 전북경제 최전방의 지원기관 위상을 무색케 하고 있다. 도내 중소기업의 경영과 기술, 정보, 판로 등을 종합지원하는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의 경우 ‘미래경제를 선도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육성기관’을 미션으로 제시, “미래경제가 모호하고 지원 육성기관의 역할임에도 ‘육성기관’으로 제시해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전북경진원은 또 ‘중장기 발전전략’에 따라 2020년까지 수출 2천만 달러와 매출 600억원 등 국내외 판로를 지원한다며 연도별 목표까지 세분화했다. 반면에 2015년도 성과분석부터 이뤄지지 않았고,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매출증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도방식을 내실화하는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전북생물산업진흥원도 경영성과의 환류 체계 미흡 등 경영전략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2016년 출연기관 경영평가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전북생진원은 2015년 말에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한 경영전략을 제시했지만 경영목표를 달성하려는 구체적인 계획이 미흡하고, 연도별 경영성과에 따른 환류(還流) 체계도 개선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전북생진원이 내건 ‘식품·생물자원의 고부가가치화로 미래가치 창출’이란 비전도 달성 가능성과 측정 가능성 측면에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도의회 안팎에서는 “매년 엄청난 혈세를 지원받는 일부 기관의 발전전략과 경영목표가 모호한 것은 문제”라며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모든 것을 혁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