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치페이 문화
더치페이 문화
  • .
  • 승인 2016.10.10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치 페이(dutch pay)”란 말의 유래는 17세기 후반 영국과 네델란와의 전쟁 후 생겨난 용어다. 네델란드를 상대로 벌인 전쟁에서 승리한 영국민이 네델란드인을 폄하하는 감정에서 탄생한 것이다.

▼ 어원은 네델란드를 의미히는 더치와 트리트(treat). 즉 "한턱낸다"는 말을 지불(pay)을 뜻하는 페이로 바꿔 합성한 것으로 식사 후에 각자 지불한다는 의미의 "더치 페이"라는 말을 탄생케 한 것이다. 이와같이 알고보면 영국과 전쟁 상대국인 네델란드와 갈등이 빚어지면서 한턱 낸다는 "트리트"란 용어를 지불로 바꾼 것으로 긍정적인 의미가 부정적인 의미로 쓰여 진 것이다.

▼ 그러나 이처럼 국민간 감정에서 탄생된 "더치 페이"라는 말이 우리사회에신뢰와 정의를 구현하는데 씨앗이 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 "더치 페이"는 외국에서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 문화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아직도 익숙치 않은 문화다.

▼ 젊은층에서는 이미 "더치 페이" 문화가 익숙해져 가고 있다. 다만 아직도 4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는 접대 문화에 익숙해 있어서 이런 문화에 대한 이해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최근 그저 귓가에 흘려버리던 "더치페이" 문화가 속칭 김영란 법 발효 후 우리 사회에 큰 화두로 부상되고 있는 것이다.

▼ "더치 페이"는 청렴 문화에 익숙치 못한 한국 사회에 "부정 청탁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발효는 온 나라가 떠들석 할 정도의 충격에서 관심사가 된 것이라 할 수있다 .당장은 어렵겠지만 가까운 관계에서 부터 시행해 보면 곧 익숙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