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가출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
청소년 가출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
  • 배봉규
  • 승인 2016.10.10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가출은 청소년 비행의 출발점이 될뿐 아니라 퇴폐 향락산업에 젖은 황금 만능주의 및 도덕 불감증의 팽배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한 문제를 초래 한다. 

한편 통계에 의하면 비행소년중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의 비율이 가출 경험이 없는 있는 청소년 보다 약 2.5배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청소년 가출이 사회 안전의 위해 요인이 되고 있으며 청소년 가출이 가정과 학교 .사회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요인이라 할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가출 문제의 근본적 해결점은 시발점인 가정에서 그 해결점을 찾아야 하고 그 해결점은 부모가 24시간 관심을 가지고 자녀를 사랑으로 보살펴 주고 소통하는데 끊임없이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것이 부모라는 단어의 첫째 책임이다.

다음으로는 학교생활지도의 개선,왕따 학생에 대한 특별한 배려, 입시위주 교육환경의 변화등 을 통해서 학교생활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망을 감소 시켜야 할것이다.

그리고 가출 청소년들이 쉽게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성매매를 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청소년 유해환경의 정화와 함께 성인들의 청소년 선도에 대한 관심의 고양이 필요하다 하겠다.

한편 청소년 가출 예방 대책이 기존의 귀가와 보호,유해업소단속.처벌 등과 같은 물리적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청소년이 더 이상 가출을 문제해결 수단으로 선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문제해결 선택과정을 조력하기 위해 합리적인 지도 대책이 마련 되어야 하는 등 적절한 사회적 지원체계가 마련 되어야 할것 이다

배봉규 / 완산서 서학파출소 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