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상용화 가속도, 선점 전략 시급
자율주행차 상용화 가속도, 선점 전략 시급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6.09.2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자율주행차 지원 위한 ‘정밀도로 지도 고도화 및 DB 구축’ 착수

정부가 자율주행차 상용화 작업에 가속도를 내면서 전북도의 사업 선점을 위한 전략마련이 시급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28일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자율주행차 지원을 위한 ‘정밀도로 지도 고도화 및 DB 구축’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정밀지도란 차선정보, 규제·안전 정보, 각종 도로 시설물 등이 표현된 3차원 디지털 지도로 최근 자율주행차 기술이 센서 중심에서 지도기반, 센서 융·복합 추세로 발전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는 지난해 실시한 정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방안의 연장선상으로 정밀지도 DB가 구축될 경우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통한 생태환경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주행차 시장 육성을 위한 정부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어 전북도의 보다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산업연구원(KIET)은 ‘전북의 미래비전과 발전전략’ 용역을 통해 새만금 상용차 자율주행 기술 실증 및 상용화 플랫폼 사업을 제안함에 따라 국가사업화할 수 있는 타당성 등 전북도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KIET는 전북의 제조업 분야 국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국비 1천60억원과 지방비 290억원, 민자 50억원 등 총 1천40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새만금이나 군산시 인근에 상용 차량 자율(군집)주행 기술 실증 및 상용화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 바 있다.

한편 이와관련해 전북자동차기술원은 “해당 사업이 경쟁력이 있다”는 전문가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토대로 자율주행 실증단지 추진을 위한 국비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