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수 해임안 가결…정국 후폭풍 급랭
김재수 해임안 가결…정국 후폭풍 급랭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6.09.2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수용불가 공식 표명·새누리 국감 등 모든 국회일정 보이콧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25일 전했다. 박 대통령의 수용 불가 결정으로 정국은 격랑 속으로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문자 메시지를 통해 “박 대통령이 임명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장관에게 직무능력과 무관하게 해임을 건의한 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이 모두 해소된 점, 새누리당에서 이번 해임 건의안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요청한 점 등을 감안해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염동열 새누리당 수석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은 김재수 해임건의안에 대해 대통령이 수락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며 “대통령은 김재수 해임안에 매우 유감스러운 말씀을 하셨다”며 “매우 깊이 공감한다”고 전했다.

 새누리당은 이미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을 선언한 데 이어 25일 오후 3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해임건의한 표결을 진행시킨 정세균 의장 대응 방안, 26일 시작될 국정감사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 등 야 3당은 박 대통령 압박을 강화하면서 대여 공세도 이어갈 전망이어서 정국은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혼돈 속으로 휘말릴 전망이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기자간담회에서 “설사 집권당이 국감을 보이콧하더라도 야 3당은 예정된 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집권당이 민생을 외면하고 정쟁에만 몰두하면 국민의 비판을 받을 것”이라며 “해임건의안 후속조치는 후속조치대로 논의하고 민생 국감은 민생 국감대로 논의하자고 호소한다.”라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번 해임건의안 의결도 대통령의 네 탓 책임회피 독선의 결과이다. 대통령 지시 없이는 한발도 못 움직이는 새누리당”이라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은 전원 내일 국감에 임하겠다. 만약 여당 소속 상임위원장께서 개회를 하지 않으면 사회권을 국회법에 따라 요구하겠다”며 “우리 당 소속 상임위원장은 예정대로 국감을 진행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