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여행 경비가 1인당 100만원 이상?
수학여행 경비가 1인당 100만원 이상?
  • 남형진 기자
  • 승인 2016.09.2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지역 일부 학교에서도 학생 1인당 수학여행 경비가 100만원 이상인 경우가 있어 학생간 위화감이 조성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일부 중·고교 사례지만 1인당 수학여행 경비가 과도하게 높을 경우 저소득층 학생들에게는 학창시절 큰 추억이 될 수학여행이 그림의 떡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25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병욱(더불어민주당)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2015년 수학여행 실시현황’자료에 따르면 도내에서 지난해 학생 1인당 수학여행 경비가 100만원을 넘긴 학교가 중학교 3개, 고등학교 2개 등 모두 5개 학교로 조사됐다.

학생 1인당 수학여행 경비가 100만원을 넘긴 학교들은 해외 지역으로 수학여행지를 결정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지나치게 과도한 수학여행 경비로 인해 저소득층 학생들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상당수는 수학여행에 참여하지 못할수 있다는 우려 마저 낳고 있다.

현재 도내 학교들의 수학여행지로는 제주도나 서울을 비롯한 국내 유명 관광지나 역사 체험 지역이지만 이 마저도 3박4일 일정을 기준으로 보통 30-40만원 정도의 경비가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도교육청은 이와 관련 각급 학교 저소득층 학생들의 수학여행 참여를 돕기 위해 1인당 최대 10만원(연간 16억원)을 지원하고 있으나 실제 경비와는 큰 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병욱 의원은 “수학여행지가 학부모와 학교의 합의를 거쳐 해외로 선정되는 것은 막을수 없지만 고액 수학여행이 학생들 사이에 상대적 박탈감을 조장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돼야 한다”며“학교는 과도한 비용의 해외 수학여행을 제한하고 정부도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수학여행 경비 지원을 확대하는 등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