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활성화와 지역상생 해법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활성화와 지역상생 해법
  • 완주=정재근 기자, 최고은 기자
  • 승인 2016.09.2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전북혁신도시 활성화 대토론회 제2세션이 열린 농진청 세미나실 115호에서 토론자들이 공공기관 활성화와 지역상생 해법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김얼 기자

▲ 제2세션 박성일 완주군수  주제발표

 박성일 완주군수는 21일 오후 2시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 대토론회’에 참석, ‘공공기관 활성화와 지역상생 해법’에 대한 제2 주제발표에 나서 뜨거운 관심을 끌어냈다.

 박 군수는 “이전 기관과 지역 간 상생협력이 중요한 화두인 이유는 전북 혁신도시가 전북의 성장동력이자 희망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현재 한국식품연구원을 제외한 11개 기관이 이전해 92%의 이주율을 기록,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1위를 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공공기관 활성화와 상생을 위해 풀어야 할 숙제도 적지 않다”며 “예컨대 아직도 미흡한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하고, 기관과 민관산학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도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군수는 “지역인재 채용과 일자리 창출, 지역상품 애용 등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도 풀어가야 할 과제”라며 “완주군은 정주기반 조성을 위해 주민 편익시설을 설치하는 등 주민 삶의 질 향상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박 군수는 또 향후 상생방안과 관련, 협력적 거버넌스 강화,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과 기관 직원과의 화합 등 5가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예를 들어 로컬푸드 등 지역산 식재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역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주말장터 활용 등 지역상품 애용에 적극 나서도록 한다는 주장이다. 또 지역인재 육성과 채용 확대를 위해 위탁교육을 통해 농업과 도서관 등 지역에 필요한 전문가를 발굴하고 14.6%에 불과한 지역인재 채용도 35% 이상으로 확대해 나가는 일이 중요하다고 박 군수는 강조했다.

 박 군수는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서 작년 9월부터 완주군과 협력하여 내 고장 주소 갖기 운동을 추진해 현재까지 100여 명이 새롭게 완주군민이 되었다”며 “공공기관은 완주군 등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이들이 단순히 직장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삶의 터전을 옮기는 것인 만큼, 제2의 고향으로 뿌리내리고 정착할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박 군수는 “민선 6기 3대 핵심정책인 ‘농토피아 완주’, ‘르네상스 완주’의 실현을 선도하고 있다”며 “혁신도시가 완주군의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은 것”이라고 전제, “그럼에도 전북 혁신도시가 본 취지에 부합하는 효과를 거두고, 무엇보다 이전 공공기관의 활성화 및 이를 통한 인근 지자체의 동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개선돼야 할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박 군수는 또 “시대적 화두인 청년문제를 지역 내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인재 채용이 확대돼야 하고, 완주군의 계획처럼 이전 공공기관과의 상생협력사업의 발굴 및 추진이 중요하다”며 “이런 점에서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 대토론회’와 같은 기회를 통해 다양한 지역상생 해법을 도출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완주=정재근 기자

▶제2세션 세부토론

 ■ 안종호 한국국토정보공사 부사장

 안종호 한국국토정보공사 부사장은 21일 혁신도시 활성화 토론회에 참석, 기지재를 중심으로 전통문화단지 조성, 혁신도시 단지별 특성화된 건축물 조성 등 구체적인 상생 해법을 제시해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안 부사장은 “전북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비롯해 고창 고인돌유적과 진안 매사냥 등의 문화유산과 한류를 선도하는 국립태권도원과 전주박물관, 국립무형유산원,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등의 문화 인프라가 잘 구비돼 있다”며 “혁신도시의 기지제는 계절마다 독특한 풍경을 자랑하고 있으며 주위에 도로와 산책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기존 인프라와 연계한다면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부사장은 또 “현재 혁신도시 도로변의 가로수는 느티나무”라며 “도목(道木)인 은행나무나 도화인 백일홍 또는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특색 있는 나무를 심어 도의 브랜드 가치를 높였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혁신도시 단지별로 특성화된 건축물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완주와 전주를 아우르는 완전한 혁신도시인 만큼 특이한 건축물 모듬을 만들어 관광 효과를 노리는 것도 생각해볼 만하다.”고 강조했다. 안 부사장은 “마지막으로 농업부문에 특성화된 페스티벌도 필요하다”며 “전북엔 많은 축제가 있는 만큼 기존 축제와 접목시켜 발전시켜나간다면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조석원 전주시 신도시사업과장

 조석원 전주시 신도시사업과장은 21일 토론에서 “무엇보다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다만 혁신도시로 한정해서는 안 되고 전주시내의 우수학교와 연계해서 홍보하고 안내함으로 우리 지역의 우수한 교육 환경을 알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교육여건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 과장은 “이전기관 임직원 주거대책으로 공동주택 1천284가구를 특별공급하였고 앞으로도 만성지구 등 인근의 공동주택에 대하여 특별공급을 확대하고 이전지역에서 주택구매 시 취득세을 감면하고 있다”며 “다만 한시적으로 취득세 감면기한을 연장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과장은 또 “이전기관 임직원과 가족을 일정기간 문화관광 시설 이용을 우대함으로써 자존감을 살려줄 필요가 있다”며 “전북의 우수한 볼거리와 먹거리, 놀거리 등 풍부한 자원을 제공하고 홍보하여 이전에 따른 거부감을 해소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족동반 이주의 최대 현안인 배우자 이주대책으로 공무원(교직자) 또는 공공기관 근무자의 경우 전북지역으로 전입을 우선지원하고 이주 퇴직자에게는 일자리를 알선하거나 경력단절 직업교육, 맞춤형 취업교육을 통한 배우자 일자리를 마련하여 안정적인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홍성용 더클래식호텔 대표

 홍성용 더클래식호텔 대표는 21일 혁신도시의 핵심 기능과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행정적 지원 필요성을 거듭 강조해 박수를 받았다. 홍 대표는 이날 “전주·완주 혁신도시는 농촌진흥청이 중심이 된 농생명 허브 도시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한 연기금 특화 금융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와 관련,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행정적 지원이 요청된다”며 “공공기관 직원의 이주 정착률 향상을 위해 편익시설을 확충하고 행정서비스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경남의 전주혁신도시는 롯데쇼핑몰이 입점해 있지만 전북 혁신도시는 백화점 입점이 불가능해 주민들의 불편이 크다는 지적이다.

 홍 대표는 또 “지자체와 공공기관, 지역주민 간 3각 공동체 의식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혁신도시만의 색(色)을 담은 축제·행사나 지역주민 화합 체육대회 등을 검토해볼 만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증가하는 외국인 방문객의 관광자원화를 위한 행정적 뒷받침도 필요하다”며 “혁신도시와 한옥마을 간 관광서비스 확대 차원에서 교통과 숙박, 맛집 등의 연계 개발이 시급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홍 대표는 “혁신도시 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조성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혁신도시만의 관광테마, 명소(특화)거리 조성 등을 검토해 볼만 하다”라고 강조해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 강혜진 비전창조연구소 연구원

 강혜진 비전창조연구소 연구원은 21일 “공공기관과 지역은 기존의 상생해법 전략을 확대해 보다 계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강 연구원은 이날 “우선 기관-지역의 상생 전략은 환경, 건강, 안전을 중심으로 한 목표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연구원은 “건전한 공공기관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며 “공공기관의 건전한 생태계란 단순한 창조활동 및 결과에 주목하는 것이 아닌 각 공공기관의 주요 기능의 결과가 가치를 수반하고, 공공기관을 매개로 각 사회 주체들의 자발적 기여로 인한 협업 프로세스가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강 연구원은 “단순히 이런 생태계를 정부 및 공공기관이 주도할 것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퇴직한 기관 전문인의 능력을 지역에서 활용하는 방법 혹은 기관의 데이터 개방을 산학에서 적극 활용하여 정책화하는 방법 등을 적극 강구하여 건전한 공공기관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지역사회 발전의 공동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며 “기관의 고도화된 기능과 기존 도시의 기능을 적절히 연계하고 지역성을 내포할 수 있도록 공동의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강 연구원은 또 “공공기반시설 등에 대한 선투자, 저이용 공공시설 활용, 마을 교육 공동체 전문화 등 기관과 지역의 선 순환적이면서 미래지향적인 공동 대응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