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농생명 허브의 조건과 과제
전북 농생명 허브의 조건과 과제
  • 이종호 기자, 장정철 기자
  • 승인 2016.09.2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6 전북혁신도시 활성화 제3세션 토론회가 21일 전북혁신도시 농촌진흥청 세미나실에서 열린 가운데 토론자들이 전북 농생명 허브의 조건과 과제에 대한 심도깊은 토론을 펼치고 있다. 신상기 기자

▲ 제3세션 손재권 전북대 교수 주제발표

 손재권 전북대 교수(농업생명과학대학)는 21일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2016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 대토론회’에서 ‘전북 농생명 허브의 조건과 과제’에 대해 제3 주제발표를 했다. 손 교수는 우선 “농생명 산업은 농업과 식품, 종자, 바이오소재, 농생명자재 등 가치사슬의 모든 연관산업이 해당된다”며 “중국 등 동북아 소비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건강과 안전, 편의, 기능성을 중시하는 소비 패러다임의 전환을 감안할 때 시장 전망이 매우 밝다”고 강조했다.

 손 교수는 “세계 곡물 소비량의 경우 지난 2010년 기준 시 22억톤에서 오는 2050년엔 46억톤으로 급증할 전망”이라며 “하지만 생산량은 33억톤에 불과해 곡물수요 증가에 따른 생물자원 확보 경쟁은 심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전북은 국가식품클러스터와 농촌진흥청, 민간 육종단지, 새만금 농생명단지 등 다양한 기반과 풍부한 연구개발(R&D)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하지만 지역 특화품목의 원료 생산성 약화에 따른 지속적인 성장에는 한계가 있어 수출품목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 교수는 이날 전북의 농생명 허브 조건과 관련, “농촌휴양 및 관광, R&D 혁신, 새만금을 잇는 ‘농생명 벨트 구축’에 나서야 한다”며 “전북의 동부권은 농생명의 휴양 및 힐링 관광권역을 중점 육성하고 새만금권은 생산과 첨단화 등의 농생명산업 종합공간으로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업과 학계, 행정, 연구계 등 이른바 ‘산·학·관·연의 4각 농생명 네트워크’ 구축 필요성도 언급했다. 손 교수는 “민간 주도로 농생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업체와 연구소는 상호 협력해 공동의 성과를 내는 곳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며 “양적인 재정지원보다 질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손 교수는 “전북이 농생명 허브로 입지여건을 강화하기 위해선 도로와 철도, 항만 등 원활한 교통여건을 구축해야 한다”며 “네덜란드 푸드밸리는 접근성이 양호하고 유럽의 물류 중심지에 위치해 있는 만큼 전북 역시 새만금 신항만과 국제공항을 활용한 농생명 허브 입지 여건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손 교수는 “창의적인 인재육성 체계도 만들어야 한다”며 “대학에서는 농생명 관련 기초과목과 실용화, 심화 단계로 구분해 교육을 담당하고 고급기술인력의 창업 유도와 멘토링, 벤처·창업 클러스터를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손 교수는 나아가 농생명 허브를 위한 공동 프로젝트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농생명 공동연구 및 공동 사업화를 위한 정책자금을 확보하고 총괄 기능의 농생명사업단과 혁신센터를 구축하고 엔젤 투자자를 유치해야 한다”며 “농생명 산업 마케팅 지원과 원천기술 관리, 창업지원 체계 구축 등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호 기자

▶제3세션 세부토론

 ■ 최훈열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장

 최훈열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장은 21일 전북 농생명 허브의 조건과 과제에 대해 현장감 있는 생생한 대안을 제시해 관심을 끌었다. 최 위원장은 이날 “단순한 지리적 구분에서 전북 역사와 문화, 스토리, 관광, 농식품으로 재구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농생명 벨트의 구축에서 농촌휴양 및 관광, R&D 혁신, 새만금을 잇는 농생명 벨트구축을 새만금, 식품산업, 바이오산업, 휴양, 힐링으로 분류하여 지리적 구분을 하고 있으나 휴양 및 힐링 관광권역은 역사와 문화를 포함한 스토리와 볼거리, 농식품의 결합으로 재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또 “전북 농생명 허브화의 주요 조건 중 하나는 농산물 수출, 농산물 가공 물류와 원예종합 물류의 연구와 센터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며 “이에 대한 조직과 기능이 포함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또 “총괄 추진체계는 전북 농생명 허브화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며 “하지만 농생명 허브를 위한 공동프로젝트 추진의 한 부분으로 간주함으로써 사실상 총괄 추진체계가 임시성과 일시성을 띄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요하고 비중 있게 다뤄져야 하는 조직체계와 기능임에도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있어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전라북도 농식품 시장분석과 대응팀이 필요하다”고 전제, “주요 수입품목의 급증 원인과 대책에 대해서는 상시로 모니터링하고 농생명 허브의 과제에 포함하여 대응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전담조직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윤수봉 완주군의회 운영위원장

 윤수봉 완주군의회 운영위원장은 21일 토론에서 “익산의 국가 식품클러스터, 전주·완주의 농생명 혁신도시, 김제의 육종단지, 서해안의 농생명단지, 농생명 산업을 위한 풍부한 연구개발(R&D) 기반, 광활한 지평선과 농업 기반자원을 하나로 묶어 농생명 벨트로 조성하고 전북도 차원에서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농생명 연구개발(R&D) 기관 간의 연계협력이 가능한 클러스터를 구축해야 한다”며 “산업간 융복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을 연구, 해외 유수기업과 연구소 간 공동 R&D 연구를 통해 글로벌 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수출 전략품목 발굴, 지역 내 농업관련 기업들의 네트워크 구축 등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며 “수출품목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 등 연구기관과 지역산업간 연계강화를 위한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요자 중심의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윤 위원장은 특히 “국제 농생명 박람회를 개최하거나 농업생명 분야 관련 국제기구, 예컨대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총회 등을 유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참석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윤 위원장은 “전북의 풍부한 농식품과 국가식품클러스터의 기본 인프라를 바탕으로 체험관광형 산업단지를 구축하고 국제적 수준의 농생명 박람회 등을 개최해 문화 관광을 융합하여 농축산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농생명 중심지의 발전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전북이 동북아 농업 핵심지역으로 발돋움하고 해외진출의 기회를 마련해 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 박교선 농촌진흥청 연구정책과장

 박교선 농촌진흥청 연구정책과장은 21일 전북 농생명 허브의 조건과 과제 토론을 통해 바이오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바이오산업은 IT 혁명 이후 세계 경제를 선도할 핵심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를 대비하여 농생명 산업 분야의 주도면밀하고 발 빠른 준비와 모든 내외부 관련주체의 단합된 노력과 협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박 과장은 “농생명산업이 바이오산업의 모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선제적이고 집중적인 R&D 추진이 필요하다”며 “농촌진흥청은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해온 것을 계기로 R&D를 통해 우리나라 농생명산업이 바이오산업의 모태 역할을 넘어 성장의 엔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선도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 과장은 또 “손 교수님께서 제안하신 농생명 허브 여건 조성 및 공동프로젝트 추진, 농생명 R&D 클러스터 구축 등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앞으로 이에 대한 세부적인 논의가 진행된다면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자체적으로도 새만금을 포함한 전북지역에 세계 최고의 농생명산업 벨트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농진청 입장을 밝혔다.

 박 과장은 “앞으로 혁신도시 내 여러 기관이 참여하고 이에 대한 스토리와 약간의 시설이 추가된다면 혁신도시 자체가 좋은 관광 콘텐츠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지자체에서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 김태중 전북도민일보 기획사업본부장

 김태중 전북도민일보 기획사업본부장은 21일 “농생명 허브 구축의 핵심 네트워크는 농진청 등 정부기관이 선도적으로 이끌고 산학연이 참여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주장했다. 김 본부장은 “해외 농생명 네트워크 구축 사례에서 보듯이 농생명 허브의 중심축에 운영기관이 자리하고 있다”며 “네덜란드 푸드밸리재단, 덴마크 스웨덴의 과학기술협의회 등과 같이 농생명 허브를 구축하고 종합지원하는 네크워크의 중심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농진청 등 농업생명 6개 기관이 중심축이 되어 생물·생명 산업, 지식서비스 연구기관의 농생명 클러스터를 구축해 전북과 한국의 농생명산업을 선도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그는 또 “전북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이 혁신·창조 거점으로서 지역 내 산·학·연·관 사이의 네트워킹을 통해 혁신을 창출하고 확산시켜 전북 농생명 산업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혁신도시 공공기관과 지역 내 산·학·연이 긴밀히 협력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해 이곳을 중심으로 농생명 벨트의 그림을 그려나가야 한다.”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김 본부장은 “농진청을 중심으로 농생명 허브 네트워크 구축의 핵심축을 형성해 공동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농생명 허브를 위한 사업비 확보, 추진체 구성, 프로젝트 등을 선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거듭 밝히는 등 ‘농진청 역할론’에 무게를 실어 관심을 끌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