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총파업, 시중은행 비상체제 돌입
금융노조 총파업, 시중은행 비상체제 돌입
  • 왕영관 기자
  • 승인 2016.09.19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과연봉제 저지를 위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의 총파업이 3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시중은행들이 영업점 운영에 차질을 최소화하고자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시중은행들은 이번 파업 규모를 예상하기는 불가능하지만, 고객의 피해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적이다.

19일 은행권에 따르면 오는 23일 예정된 금융노조 총파업에 예년보다 많은 인원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7월 실시한 총파업 투표 결과 95.7%의 찬성률로 파업 안이 가결됐다. 이는 2014년(90%)보다 높은 수치로서, 당시 파업 참가자는 3만여 명에 달했다.

이에 국민·신한·우리·KEB하나 등 시중은행과 전북은행 등 지방은행들은 전 임원 모두 비상 대기 상태다.

은행 업무를 위한 최소한의 인원은 남겨두자는 분위기이지만, 파업 당일 인력이 평소보다 적어지는 것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은행들은 업무처리 속도는 평소보다 늦어지는 것에 대한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국민은행은 총파업에 따른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직원 설명회를 개최하고,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역시 점포 비상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

전북은행도 총파업에 대비해 비상체제를 가동하며 고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파업 당일 본점과 지점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만일의 경우 노조원에 포함되지 않는 비정규직 인원도 활용할 방침이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이번 파업에 참여할 노조원 숫자는 파악되질 않았지만, 분회장과 대의원 등이 상경 집회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영업점의 정상운영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논의해 적극 대처할 것이며, 파업에 따른 고객의 불편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노조 파업의 주요내용으로는 △성과연봉제 저지 △관치금융 철폐 △고용안정과 근로조건 개선 등이며, 특히 금융당국이 올해 금융개혁의 핵심과제로 꼽은 성과연봉제의 도입은 반드시 막아내겠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지난 5일부터 시중은행 영업점을 중심으로 ‘23일 은행 등 금융기관의 정상적 업무 불가’에 대한 안내문을 게시하고 있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