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진으로 하반신 마비, 병원이 배상해야
오진으로 하반신 마비, 병원이 배상해야
  • 왕영관 기자
  • 승인 2016.09.0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척추결핵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하지 않아 하반신 마비에 이르게 한 의사에게 손해배상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조정결정이 나왔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이하 ‘위원회’)는 A대학병원 의사의 오진으로 이모씨가 척추결핵에 대한 약물치료를 제때 받지 못해 하반신 마비에 이르렀다고 판단하고, A대학병원은 이모씨에게 1억5천여만 원을 배상하라고 결정했다.

이모씨(사고 당시 70세)는 2010년 12월부터 2014년 7월까지 A대학병원에서 척추 압박골절 등으로 고정수술과 통증 조절 치료를 받아오다가 2015년 1월경 다른 대학병원에서 척추결핵(결핵성 척추염) 진단을 받고 수술과 약물치료를 받았으나 하반신 마비 및 대소변 장애로 인해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로 요양 중이다.

A대학병원 측은 2014년 7월까지 이모씨를 치료하는 동안 척추결핵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나 검사 소견이 없었으므로 이모씨가 퇴원 이후 척추결핵에 걸렸을 것이라며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2011년 이후 A대학병원에서 여러 차례 촬영한 CT 및 MRI 검사에서 이미 척추결핵이 의심되고 점차 척추 주변의 병변이 커지면서 척수가 많이 눌린 모습이 관찰됐다.

위원회는 2011년 방사선 검사에서 척추결핵이 의심되었는데도 A대학병원 측이 확진을 위한 추가 검사를 하지 않고 단순 척추 골절로 진단해 치료한 잘못이 있으며, 당시 이모씨가 약물치료를 받았다면 수술 없이 치료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었으나 A대학병원 측의 오진으로 치료시기를 놓쳐 하반신이 마비된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이모씨가 골다공증이 심하고 다발성 척추 압박골절과 척추결핵이 동반되어 있어 척추 통증 진단에 어려움이 있었던 점 등을 고려해 A대학병원 측의 책임을 50%로 제한하고 1억5천여만 원을 지급하라고 결정했다.

이번 조정결정은 척추결핵 의심 환자에 대한 의료진 감별진단의 필요성과 조기진단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다.

위원회 관계자는 “척추결핵을 조기에 발견하면 약물만으로도 치료될 수 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면 하반신 마비 등의 중대한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초기 진료 단계부터 의료진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전했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