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철 이사업체 이용시 주의해야
이사철 이사업체 이용시 주의해야
  • 왕영관 기자
  • 승인 2016.09.0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완산구 평화동에 사는 양모씨(여·39)는 지난 8월 이사업체를 통해 전주 중화산동으로 포장이사(90만 원)를 했다. 그러나 이사업체 직원들이 이삿짐을 옮기던 중 김치냉장고를 바닥에 떨어뜨렸고, 냉장고 외부가 일부 파손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양씨는 이사업체에 손해배상을 요구했지만, 업체 측은 이사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으니, 배상을 해줄 수 없다는 무책임한 답변을 들었다.

 가을 이사철을 맞아 이사업체를 통한 이사 시 이삿짐 파손, 분실 등의 피해가 급증할 우려가 커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5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2월 말까지 접수된 도내 이사화물서비스 관련 피해구제는 총 34건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는 1~8월 말 현재 21건의 이사화물서비스 관련 피해 상담이 접수됐으며, 9월 추석을 지나 본격적인 가을 이사 시즌에 돌입하면 작년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피해 유형별로는 ‘이사화물 파손·훼손’, ‘이사화물 분실’, ‘계약 불이행’, ‘부당요금 청구’ 등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사화물 파손·훼손의 경우 이사업체와의 계약서 작성이 허술해 사업자가 책임을 지지 않는 경우다. 보상을 해주더라도 이사비용보다 보상금액이 과다하다고 주장하며 적은 비용을 부담하려고 해 원만한 합의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사화물 분실도 계약서에 이사화물의 주요 내용을 적어두지 않아 분실 여부에 대한 다툼이 많이 발생했다.

계약 불이행은 이사 당일 추가비용을 요구하면서 이삿짐 운송을 거부하거나 아예 현장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부당요금 청구는 이사 당일 사다리차 비용, 에어컨 설치비, 수고비 등을 내라고 하는 경우였다.

그러나 이 중 배상이나 수리·보수, 환불 등 합의가 이뤄진 경우는 절반도 되지 않았다.

여성소비자연합은 이사가 끝나야 피해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가 많아 사업자의 과실 입증이 쉽지 않고 피해 정도도 이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상적인 것으로 인식하거나 피해액이 크면 적절한 배상을 거부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전북여성소비자연합 관계자는 “먼저 이사업체와 계약서 작성을 꼼꼼히 해야 한다”며 “이사할 때 고가품 등 파손 우려가 있는 물품은 업체와 함께 상태를 확인하고 이사를 마친 뒤에는 될 수 있으면 현장에서 물품의 이상 여부를 점검해 파손이 확인되면 사업자에게 피해 확인서를 받고 사진 등을 확보해둬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사 종류별로 보면 10명 중 9명이 포장이사를 선택했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